서문: 다점포율 조사 10년…달라진 것과 달라지지 않은 것
2023년 자영업 시장 리뷰: 개성과 트렌드로 무장한 新자영업자 몰려와 오마카세·와인지고 하이볼 떴다
PART1 업종 트렌드
1.메가 프랜차이지는 알고 있다 <1명이 多점포를 운영하는 경우>
-多점포율로 본 창업 트렌드 인건비·고금리에 ‘多점포’ 불리해져
2.MZ 다점포 점주에게 듣는 창업 트렌드 30
3.전문가가 본 2024 자영업 트렌드
-2024 창업 시장 키워드는 ‘IT’ 인건비 절감·매장 효율 높이기 ‘관건’
4.2024년 10대 외식업 트렌드
-직원 적어도 되고 식재료 비중 낮은 1인 샤브·국밥·칼국수·라멘집 ‘각광’
5.2024년 외식 트렌드 전망
-창업 시장 어렵지만 프랜차이즈 증가 고깃집·다찌 주점·무인 매장 ‘맑음’
6.2024년 뜨는 창업 아이템 TOP5
-‘무한리필’ ‘초저가’ ‘일본풍’ 어려운 시기에 결국은 가격
<고수 생각> 2024년 키워드는 ‘일본’ ‘가성비’
7.한식
-1만원 안팎 가성비 국밥·칼국수·분식 제철 한식 주점·프리미엄 한상 ‘주목’
8.편의점
-5만개 넘어 포화? 그래도 식당보단 낫다 지방 소멸 시대 반시이익 ‘수도권 서부’ 1순위
9.카페
-저가 커피 vs 대형 스페셜티 양극화 디카페인·대체 커피 ‘관심’ 뜨거워
10.디저트
-디저트도 ‘헬시 플레저’ ‘천연’ ‘로컬’ ‘쁘띠’ 뜬다
11.숙박업
-① 포쉬텔 ‘Posh(값비싼·화려한’+‘Hostel’ ‘포쉬텔(Poshtel’을 아시나요?
-② 캡슐호텔 팬데믹 이후 ‘1인 혼여’ 증가세 가팔라 5성급보다 나은 1성급 ‘캡슐호텔’ 인기
<고수 생각> 기존 매장 인테리어 활용 ‘이누끼 창업’ 최소 비용으로 새로운 업종 도전하기
PART2 상권 트렌드
1.상권 패러다임이 바뀐다
-저출생에 우는 ‘약속 상권’ 미식족에 웃는 ‘감성 상권’
2.상전벽해 성수 상권
-2말3초 직장인 모여드는 천혜의 ‘감성 상권’ 성수는 앞으로도 계속 잘될까?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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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을 갖춘 가게는 많다
기본기를 넘어 나만의 강점을 찾는 비법 노트와 트렌드 분석을 배워라
MZ세대 자영업자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 것은 ‘백종원의 골목식당’ ‘손대면 핫플! 동네멋집’ ‘장사의 신’ 같은 자영업 컨설팅 프로그램이다. 백종원, 유정수, 은현장 등 유명 장사 고수들이 1:1 컨설팅을 통해 ‘팩트 폭격’을 퍼붓는 모습은 시청자에게는 카타르시스를 줬을지 모르지만, 자영업자에게는 기본 소양 교육 효과가 상당했다.
이런 프로그램들이 각종 방송과 유튜브에서 6년간 이어지며 최근 창업한 가게들은 맛, 차림새, 인테리어, 위생, 서비스 등이 제법 상향 평준화됐다. 이제 장사 고수들은 더 이상 ‘맛, 위생, 서비스’를 가게 경쟁력으로 내세우지 말라고 한다. 이를 못 갖춘 가게들은 코로나19 사태 때 이미 도태됐고, 현재 살아남은 가게들에서는 기본 소양이 됐으니, 그 외에 나만의 강점을 겸비해야 비로소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나만의 무기란 무엇이 있을까. 장사 고수들은 차별화된 메뉴 비주얼(시각적 효과, 인테리어, 새로운 경험(체험 등을 제안한다. 아주 탁월한 레시피로 인기 맛집이 될 수 없다면,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재미와 감동을 선사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 이제 편의점, 밀키트 등 식당이 아니어도 얼마든지 외식을 즐길 수 있는 바, 이런 흐름은 새해에도, 그다음 해에도 꾸준히 이어질 메가 트렌드임에 틀림없다.
1:1로 상담하는 창업 노하우
다점포 점주의 노하우를 창톡의 장사고수에게 직접 듣고 점검하라
미국 프랜차이즈 다점포율 랭킹을 매년 발표하는 창업 정보 업체 ‘프랜데이타(Frandata’는 다점포율을 발표하며 서두에 늘 이렇게 말한다. “만약 당신이 프랜차이즈 사업을 확장하고 다양화할 생각이라면, ‘다점포 점주’가 어떤 브랜드로 창업하는지 연구해보라. 그것은 당신의 성장을 위한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여기에 한마디를 보태고 싶다. “다점포 점주가 어떤 브랜드로 창업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