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모여라! 인류 탐험대
저자 수잔 섀들리히, 미하엘 슈탕
출판사 그린애플
출판일 2024-02-29
정가 15,000원
ISBN 9791192527468
수량
감수의 글_머나먼 과거로의 짜릿한 여행이 곧 시작됩니다!

투마이 사헬란트로푸스 차덴시스
인류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아르디 아르디피테쿠스 라미두스
화석의 나이는 어떻게 알아볼까?

루시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파렌시스
옛사람들의 뼈로 알아볼 수 있는 것들은?

플리스 부인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프리카누스
어른일까, 아이일까?

나리오코토메 소년 호모 에렉투스
화석에 이런 별명이?

엑스 우먼 데니소바인
넌 누구야!?

플로
호모 플로레시엔시스
당황스러운 발견!

라샤펠의 노인 호모 네안데르탈렌시스
몽둥이를 든 바보가 아니야!

미노 호모 사피엔스
살아남은 단 한 종의 인류

여행을 마치며_끝없는 퍼즐

퀴즈_나도 발굴단!
네안데르탈인이 우리 할아버지의, 할아버지의, 할아버지라고?

1998년, 포르투갈에서 네 살에서 다섯 살 사이쯤으로 짐작되는 아이의 무덤이 발견되었다. 아이는 호모 사피엔스로 분류되었지만, 두개골은 전형적인 네안데르탈인의 특징을 보였다. 아이의 부모 또는 조부모가 네안데르탈인이었던 것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현생 인류는 대부분 네안데르탈인이나 데니소바인과의 혼혈이다. 오늘날의 우리가 태어나기까지는 다양한 인류 종의 만남과 이별이 있었다는 뜻이다. 이 사실이 밝혀지며 인간이 원숭이로부터 점진적으로 진화했다는 기존의 통념은 완전히 무너졌다. 대신 인간이 유인원, 원숭이와 공통 조상에서 진화했다는 사실이 학계의`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그렇다면 과연 원숭이와 유인원, 그리고 인간의 차이는 대체 무엇일까? 침팬지는 인간과 유전자의 98.8% 일치하는데, 무엇이 유인원과 인간을 가르는 걸까? 《모여라! 인류 탐험대》는 인간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두발걷기’를 제시한다. 침팬지와도 비슷한 점이 많은 투마이가 ‘최초의 인류’로 인정받은 까닭이 ‘두발걷기’라는 것이다. 물론 두발걷기만이 인류의 특징은 아니다. 인류는 집단을 이루고 사는 동물로 항상 무리를 이루고 살았다. 도구를 만들어 사용했으며, 서로 대화를 나누었다. 두뇌의 발달로 머리가 커진 탓에 아이를 낳는 여성의 골반이 넓어졌다. 빙하기에 동굴 속에서 불을 피우며 추위를 견뎠다. 이 과정에서 살아남기에 유리한 특징은 유전되었고, 불리한 특징은 점점 사라졌다. 그런데 이런 특징들로만 ‘인간다움’을 설명할 수 있는 걸까?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걸까?

진정한 ‘인간다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고인류의 삶, 그 자체를 이해해야 한다. 오늘날, 인류는 지구 최강의 포식자지만 700만 년 전에는 아프리카에서 치타와 하이에나를 피해 도망 다니던 보잘것없는 유인원에 불과했다. 지구의 지배자가 되기까지, 인류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모여라! 인류 탐험대》는 그 변화의 과정을 화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