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신발이 특권이었던 시대
최초의 신발
고대의 스니커즈
성경 속 신발 이야기
신발을 신은 자와 그렇지 못한 자
하이힐 시대에서 민중의 시대로
럭셔리 신발 브랜드의 탄생
나폴레옹 부츠 vs 웰링턴 부츠
2장 스니커즈의 탄생
18세기 후반, 신발 대량생산의 시대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신발 도시
제화 업계의 총파업
캔버스 소재가 발달하다
위대한 고무의 발견
찰스 굿이어의 헌신
좌우 구분이 없는 신발
제화 성형 기계가 등장하다
최초의 고무창 신발 출시
‘스니커즈’의 어원
3장 문화의 아이콘으로
최초의 스니커즈
1세대 스니커즈, 케즈와 컨버스
반스, 스케이트보더의 영혼
군수품이 된 스니커즈
2세대 스니커즈, 나이키와 아디다스
힙합을 대표하다
비보이의 유니폼
보드 위의 스니커즈
스니커즈와 재즈의 만남
스니커즈를 신은 할리우드
오드리 헵번이 사랑한 신발
4장 우리는 왜 스니커즈에 열광할까
스니커즈가 사랑받는 이유
친근함을 어필하는 방법
실리콘밸리의 CEO들은 왜 스니커즈를 신을까
럭셔리 브랜드의 스니커즈
나이키, 마케팅과 소싱의 천재들
아디다스, 엘리트 스포츠화의 근본
뉴발란스, 클래식의 상징
아웃도어 스니커즈의 부상
스니커즈 쇼핑 가이드
스니커즈 구매법
5장 스니커즈가 움직이는 세계경제
신발산업으로 보는 경제
스니커즈와 ESG
스니커즈 소싱의 변천사
동아시아라는 세계 공장
제화 업계의 패권을 쥔 미국
베트남, 제화의 중심이 되다
글로벌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
6장 스니커즈의 미래
스니커즈를 개발하는 법
좋은 신발이 건강을 지킨다
스니커즈 과학의 진화
스니커즈 사피엔스
에필로그
감사의 글
참고문헌
사진 출처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란스, 살로몬까지
우리가 좋아하는 스니커즈 브랜드에 얽힌 히스토리
우리는 스니커즈를 좋아하는 이유는 사실 각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와 그들이 지나온 역사를 좋아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책은 나이키나 아디다스 등 그들이 어떤 환경에서 신발을 만들기 시작했으며 그들의 대표 상품이 어떤 계기로 세상에 나왔는지까지 그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독일의 다슬러 형제가 만든 엘리트 축구화가 엄청난 인기를 얻었으나 나치 시절을 지나며 형제의 불화가 일어났고 형제는 각각 아디다스와 푸마를 설립한 이야기, 닭발을 보고 신발 기술을 착안한 뉴발란스 창립자의 사연 등 흥미로운 사건들은 그 브랜드가 어떻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지를 깨닫게 한다.
나이키와 조던의 이야기도 흥미롭다. 1980년대 농구화 시장은 엘리트 농구화를 기반으로 한 아디다스와 척 테일러를 앞세운 컨버스가 장악하고 있었고 당시 나이키는 제대로 된 농구화 제품도 없던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나이키 직원이었던 소니 바카로는 당시 신예 마이클 조던의 재능에 확신을 가졌고, 창립자 필 나이트와 마이클 조던의 어머니를 설득해 협업을 이끌어낸다. 마이클 조던 역시 자신을 홀대하던 아디다스 대신 나이키를 택했고 그 이후 나이키와 조던의 합작품 ‘에어 조던’은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전설로 거듭난다. 참고로 마이클 조던이 1985년 경기에서 신었던 ‘나이키 에어 조던1 하이’는 경매에서 한화 6억 9천만 원에 낙찰되었다.
고무의 발명과 최초의 스니커즈에 얽힌 이야기들
스니커즈의 어원을 아는가. ‘살금살금 가다’라는 의미의 ‘sneak’에서 온 단어로 고무창으로 바닥을 디디면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스니커즈라는 상품의 핵심은 당연히 고무다. 스니커즈의 역사는 고무의 발견한 사람들과, 고무를 일상에 활용할 수 있게 한 찰스 굿이어의 발견이 없었다면 스니커즈도 세상에 나올 수 없었다.
신발을 대량생산 할 수 있는 기계의 등장도 빼놓을 수 없다. 이 기계를 이용해 나무 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