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6
추천사- 11
1장. 광고의 첫걸음은 트렌드 파악
1. 이제는 소상공인도 온라인 트렌드를 제대로 이해해야 하는 시대- 18
2장. 마케팅 전략을 세우자
1. 이제는 당신도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36
2. 모든 사람을 고객으로 만들 수는 없다, 타깃팅의 중요성- 39
3. 다양한 판촉 전략과 마케팅 기획 연구- 43
4. 구체적인 계획 없이 실행하지 마라- 51
5.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마케팅- 56
3장. 지도 서비스 활용하기
1. 온라인 지도에서 매장 검색이 잘돼야 고객들이 찾아온다- 64
2. 네이버 지도부터 시작해 보자!- 66
3. 카카오맵에 매장 정보를 등록하자- 80
4.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도 애플리케이션, 구글맵&구글 마이비즈니스- 83
5. 이젠 인스타그램도 놓칠 수 없다- 87
4장. SNS 마케팅의 종류와 활용법
1. 다양한 홍보 채널 만들기- 94
2. 네이버 블로그- 96
3. 인스타그램- 110
4. 유튜브- 122
5장. 그 외 다양한 홍보 채널
1. 홈페이지를 마련하자 - 136
2. 스마트폰 속으로 들어온 가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라이브커머스- 144
3. 카카오톡 채널- 161
6장. 온라인 광고 Part 1
1. 네이버 광고- 168
2. 파워링크- 173
3. 콘텐츠 검색 광고(파워콘텐츠- 186
4. 플레이스 광고- 194
5. 지역 소상공인 광고- 199
6. 쇼핑 검색 광고- 201
7장. 온라인 광고 Part 2
1. 배너 광고- 210
2.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GFA- 213
3. 카카오 배너 광고, 카카오모먼트-222
4. 구글 광고, 구글 애즈- 228
5.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광고 메타광고- 235
에필로그- 240
계획서- 242
소상공인의 돌파구가 되어 줄
실전 온라인 마케팅 지침서
언택트 시대의 도래와
온라인 마케팅의 발달,
소상공인의 전환점이 되다
전 세계가 팬데믹의 영향에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지금, 대한민국 소상공인들의 상황 역시 다르지 않다. 코로나19 규제가 완화되며 경제가 점차 살아나고 있는 듯하나 아직 그간의 갈증을 해소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팬데믹을 겪는 동안 사람을 직접 만나지 않고 상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언택트 시대가 도래했고, 그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었다. 오랫동안 오프라인 중심의 영업을 해 오던 소상공인들은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도 파악하지 못한 채 그 흐름을 따라가려 애쓰다가 크고 작은 좌절을 맛봤다. 하지만 좌절했다고 해서 마냥 포기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 앞으로는 더욱 온라인 마케팅의 영향력이 커질 것이다. 이제는 확실하게 배울 때이다.
현직 마케터가 쓴
현장감 넘치는 온라인 마케팅 가이드
이러한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현직 마케터로, 또 직접 사업을 운영하는 사업자로 시대를 헤쳐나가고 있는 저자가 이 책을 써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실전 마케팅》에는 저자가 다년간 직접 경험하며 축적해 온 마케팅의 핵심과 그것을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이 초보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되어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의 보급 이후 오랫동안 포털 매체에 게시되는 배너 광고 중심이었던 온라인 광고는 이제 다양한 SNS로, 더 다양한 형태로 뻗어나가고 있다. 이미지와 텍스트만으로 이루어졌던 배너 광고와는 달리 현재 쏟아져 나오는 온라인 광고물은 보다 고차원적이라고 볼 수 있다. 광고가 게시되는 각 SNS의 특징과 장단점, 주요 이용자, 그 안에서 유행하고 있는 것 등 파악해야 할 사항이 더욱 복잡해졌으며, 광고의 목적 역시 단순 노출이 아닌 직접 방문까지의 유인으로 넓혀졌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짚어내며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과 그렇게 얻은 통계를 활용하는 방법, SNS별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