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영상 미디어의 이해 : 영화, 텔레비전, 디지털 영상의 경쟁과 융합
저자 김무규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4-02-29
정가 33,000원
ISBN 9788946075047
수량

제1부 영상 미디어의 의미
제1장 문자와 영상
제2장 전통 영상과 기술영상

제2부 영상 미디어의 역사
제3장 영화의 탄생
제4장 텔레비전의 발전
제5장 영화와 텔레비전
제6장 디지털 영상의 융합

제3부 영상예술의 역사
제7장 주류영화 미학의 전개
제8장 예술영화의 도전
제9장 텔레비전 실험과 디지털 영상예술

제4부 영상 언어의 세계
제10장 영상 언어의 구조
제11장 미장센: 대상의 배치
제12장 시네마토그래피: 촬영
제13장 편집: 의미의 구축

제5부 영상구조와 영상 읽기
제14장 사실주의와 반영의 영상
제15장 구조주의와 기호의 영상
제16장 후기구조주의와 성찰의 영상
영상 미디어가 발전해 온 역사를 개괄하고 영상 미디어를 이해하는 관점 제시

이 책은 영화, 텔레비전, 디지털 영상, 이 세 가지 영상 미디어를 이해하기 위해 집필되었다. 전반부에서는 영화, 텔레비전, 디지털 영상이 발명된 이후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온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후반부에서는 영상 미디어를 읽고 이해하는 방법과 이에 대한 이론을 살펴본다.
제1부 ‘영상 미디어의 의미’에서는 영상 미디어의 개념을 다룬다. 먼저, 문자와 영상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면서 영상의 의미를 살펴본다. 그리고 전통 영상과 기술영상의 차이점을 살펴보면서 세 영상 미디어의 의미를 보다 구체적으로 짚어본다. 기술장치를 토대로 만들어진 영상과 그렇지 않은 영상 간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미디어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본다.
제2부 ‘영상 미디어의 역사’에서는 영화, 텔레비전, 디지털 영상의 탄생과 역사적인 변천 과정을 살펴본다. 대체로 영화는 예술로, 텔레비전은 매스미디어로 발전해 왔기 때문에 영화 연구는 인문학의 한 분야로 인식되고 텔레비전 연구는 사회학의 한 분야로 인식된다. 하지만 두 미디어는 영상 미디어라는 넓은 범주 안에서 특정한 관계를 맺고 있다. 한편 디지털 영상이 발전하면서 영화와 텔레비전은 서로 융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현실을 살펴본다.
제3부 ‘영상예술의 역사’에서는 세 가지 영상 미디어를 미학적인 관점에서 다룬다. 영화의 미학에서는 대중적인 주류영화와 실험적인 예술영화의 미학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또한 텔레비전 예술과 디지털 영상예술의 사례도 검토한다.
제4부 ‘영상 언어의 세계’에서는 영상으로 의미를 전달하거나 대상을 표현할 때 활용되는 기법을 살펴본다. 언어의 문법과 수사를 이해하면 언어를 더 정확하고 세련되게 읽고 쓸 수 있듯이, 영상 언어를 이해하는 것은 영상을 수용하거나 제작할 때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제5부 ‘영상구조와 영상 읽기’에서는 영상 언어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사실주의, 구조주의, 후기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