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01. 미디어 환경, 이제는 유튜브가 메인이다!
1. 미디어 지형이 바뀌었다
유튜브라는 뉴미디어의 등장
사람들의 눈은 온라인으로
소셜미디어 라이프
레거시 미디어와 MCN 채널
유튜브는 메인이자 최고 인기 플랫폼
콘텐츠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
2.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시대
유튜브에 빠진 대한민국
유튜브 구독자와 사용 시간은 매년 증가한다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지금은 영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시대
이제 유튜브는 TV 속으로
3. 유튜브의 사명
유튜브는 커뮤니케이션 툴이다
점점 늘어나는 1인 미디어
<미스터 비스트>와 <퓨디파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대가 왔다
4. 생성 AI 기술의 발전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
생성 AI 기술의 발전
유튜브와 생성 AI 기술
유튜브 콘텐츠 제작 시장에 부는 AI 열풍
02. 유튜브 채널 기획하기
1. 유튜브를 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 유튜브를 시작하면 너무 늦을까?
과연 어떤 유튜브를 운영해야 하나?
유튜브 알고리즘은 누구도 알 수 없다
유튜브 수익과 파트너 프로그램
유튜브를 이용해 실제로 돈을 버는 방법
뒷광고 그리고 변화한 시청자들의 눈높이
라이브 방송과 멤버십
유튜브 쇼핑
2. 유튜브 채널에서 기획이 필요한 이유
채널기획과 영상기획
성공한 유튜브의 기획
채널 아트와 슬로건
유튜브 채널의 분류
3. 왜 유튜브를 운영해야 하는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한다는 것
나의 고객은 누구인가
나는 어떻게 보여질 것인가
시청자는 나에게서 무엇을 얻어갈 것인가
구독의 패러독스
결국 검색이 되어야 한다
퍼스널 브랜딩과 채널 브랜딩의 차이
채널 기획의 프로세스
유튜브를 잘한다는 의미
03. 유튜브 콘텐츠 제작하기
1. 제작 방법이 쉬워졌다고 영상 제작이 쉬운 건 아니다
사람들의 영상 소비 패턴이 변했다
‘빨리 보기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은 예비 크리에이터를 위한,
유튜브로 브랜딩을 하고 싶은 기업 담당자를 위한 알짜배기 안내서
현재 유튜브 시장과 1백만 구독자를 가진 크리에이터의 성공 이유, 새로 시작하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채널 기획부터 콘텐츠 제작 방향, 채널 운영 코치까지, 유튜브의 모든 것을 담은 정석 백과
“전업 유튜버로 성공하고 싶어요”
“유튜브 운영을 맡겼는데, 잘 하고 있는지 체크하고 싶어요”
“유튜브 담당자인데, 도대체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까요?”
현재 유튜브는 전세계의 모든 콘텐츠를 담은 초거대 플랫폼이다. 이미 미디어 생태계의 최강자로 등극한 유튜브에서 사람들은 음악을 듣고, 영화를 보고, 함께 이야기하고, 쇼핑을 하며 지낸다. 현실의 세상이 이미 유튜브로 들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다보니 유튜브는 기능만 파악한다고 해서 모두 다 알았다고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책들은 유튜브의 기능만을 소개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마음먹었다면 수많은 유튜브 관련 블로그나 정보를 봤을 것이다. 이미 사람들은 유튜브를 통해 기타나 피아노 치는 법, 그림 그리는 법을 배운다. 유튜브 영상만 검색해도 관련 기능은 쉽게 익힐 수 있다. 게다가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고 섬네일을 올리는 도구인 유튜브 스튜디오는 당장 내일부터 사용법이 바뀔 수도 있다.
그렇다면 유튜브에서 성공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유튜브라는 미디어의 원리를 파악하고 유튜브 시청자들이 어떤 생각과 어떤 활동 패턴을 보이며, 유튜브가 창작자와 구독자를 연결하는 방식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남들과 다른 유튜브 채널 기획 방법과 유튜브 콘텐츠의 기본인 영상을 기획하고 구성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유튜브 백과>는 모든 미덕을 갖췄다. 저자 김남훈은 현업의 노하우와 전문가의 이론을 모두 갖춘 영상 전문가이자 유튜브 전문가로 다수의 유튜브 강의와 채널 컨설팅을 한 베테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