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행복과 불행의 갈피에서 - 김일엽 문집 3 (양장
저자 김일엽
출판사 김영사
출판일 2024-02-21
정가 19,800원
ISBN 9788934907916
수량

머리말 - 생명

사랑의 절벽에 부딪친 젊음들에게
사랑이라는 것
나의 애정 역정
사랑의 바다에서 나를 건져준 ‘그’
먼저 살고 보자!
젊음을 헛되이 불사르지 말자

행복과 불행의 갈피를 헤맨 여인들
영원한 사랑, 춘원春園과 허영숙許英肅
불행의 문을 두드린 두 여인
행복을 얻은 두 여인
손상좌孫上座의 유서

불佛을 향하는 마음
나를 버려야 나를 얻는다
공空으로 돌아가라
생각은 꿈, 꿈은 현실 - 현실은 나의 반영이다
세계교를 제창한다 - 김활란金活蘭 씨에 대한 제의

법열法悅과의 대좌對座 - 만공滿空 법훈法訓 외
나를 찾아야 할 필요와 나
나를 찾는 법
현세 인생에 대하여
중의 처세법
경구警句
결언

출간 후기 - 일엽一葉 선사禪師의 전집을 출간하며
인간적 사랑이란 무엇인가?
만공滿空을 향한 불심의 수상록

일엽스님은 근대 한국 불교의 대표 비구니이자, 신여성으로서 일제강점기 여성의 의식 계몽에 앞장섰던 문인이다. 이번에 김영사에서 출간하는 ‘김일엽 문집’에는 일엽스님의 법문과 에세이를 모은 첫 저서인 《어느 수도인의 회상》을 비롯해, 이를 갈무리하고 보완한 대표 수필집인 《청춘을 불사르고》, 일엽스님의 불교 사상에 대한 면모가 잘 드러나는 수상록 《행복과 불행의 갈피에서》가 포함된다. 또한 ‘김일엽 문집’은 일엽스님의 생애와 사상에 관한 연구서인 박진영 교수의 《김일엽, 한 여성의 실존적 삶과 불교철학》과 함께 묶여, ‘김일엽 전집(전 4권’으로 구성된다.

김일엽 문집의 마지막 책인 《행복과 불행의 갈피에서》는 사랑이라는 절벽, 행복과 불행의 갈피를 헤맨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영원하지 않은 조건부 사랑, 무한할 수 없는 상대적 행복, 오래 지속되기 힘든 자유와 평화 등 모든 인간 생활에는 반면半面이 존재한다. 아무리 행복한 순간이라도 그 속을 들여다보면 행복의 유효 기간을 걱정하는 자신의 시선이 있다. 그래서 일엽스님은 진정한 행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나를 불러일으켜야 한다”라고 말한다. 다함이 없는 무가보無價寶와 같은 자신의 생명력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이의 청춘이요, 몸의 전성시대에는
쇠퇴와 노약이라는 비청춘非靑春이 따른다

전작인 《청춘을 불사르고》에서도 밝힌 바 있듯, 일엽스님은 인간 생활에서 때로 생명보다도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 ‘사랑’이라는 문제를 이야기한다. 인간적 사랑에 매혹되어 그것을 넘어서지 못하고 육체에 종속되거나,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창조성을 발견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엽스님은 “그 사랑을 이겨내고 내가 임의로 쓸 수 있는 물건으로” 만들기 위해 (인간 생활에서는 “이겨내지 못할 그 사랑을 유폐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이는 일엽스님의 표현에 따르면, 일단 “살고 보자!” 하는 것이며, 한 조각의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