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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ESG 경영혁신 글로벌 초일류기업에서 배워라!
저자 최남수
출판사 새빛
출판일 2024-03-05
정가 20,000원
ISBN 9791191517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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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 혁신을 통해 완성되는 ESG 경영

1장 ESG를 제대로 보는 시선

- 기업가치 제고가 ESG 경영의 핵심

제2장 ESG 모범 경영 글로벌 초일류 기업

- ESG 경영혁신의 대명사, 오스테드
- 네스테 : 비즈모델 재생연료로 대전환
- 탄소 감축에 진심인 마이크로소프트
- 멀리 내다본 유니레버
- 지속가능 음료, 코카콜라
- 다정한 기업, 베스트 바이
- 사업 및 투자의 ESG 내재화, 소프트뱅크 그룹
- 그들은 어떻게 ESG 경영 모범 기업이 됐나?

제3장 ESG 경영 주요 이슈

- 한국기업의 ESG 경영 현주소는?
- 탄소배출 공시 시대의 개막
- 공급망 실사 파고(波高, 어떻게 넘을 것인가?
- 기후변화 다음은 생물다양성 손실 위기
- 중소기업, ESG 경영 어떻게 해야 하나?

에필로그 - 그린워싱은 사절!
오스테드, 네스테, 마이크로소프트, 유니레버, 코카콜라, 베스트 바이, 소프트뱅크 그룹
글로벌 초일류 기업의 ESG 경영혁신에서 배워라!
공통점은 비전과 혁신의 리더십, 이해관계자 존중, 탄소배출 감축 진심(眞心, 협력업체와의 동행(同行 등

‘ESG를 위한 ESG’를 하는 오류에 빠져서는 안 된다!
ESG는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경영혁신의 과정이다!

‘ESG 경영’ 국내 최고 전문가 최남수 교수가 제시하는 ESG 경영혁신 사례 연구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강조하는 ESG는 이제 기업경영의 핵심축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시와 탄소배출 규제, 공급망 실사 등을 중심으로 ESG 제도화가 본격화됨에 따라 기업들도 이에 대응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문제는 제도 대응에 몰입하다가 ESG 경영의 본래 뜻을 놓칠 수 있다는 데 있다. ESG는 환경을 보호하고 사람을 돌보는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을 하자는 깃발이다. 이는 곧 경영 전반에 ESG를 내재화하는 경영혁신을 의미한다. 또 이를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목표 지점’을 지향하고 있다.

국내 최초의 ESG 도서인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이젠 ESG 경영시대!’를 펴낸 데 이어 ’넥스트ESG’와 ‘생물다양성 경영’ 등 3종의 ESG 도서를 출간한 ESG 전문가 최남수 서정대 교수(전 YTN대표이사는 ESG 네 번째 저서인 신간 ‘ESG 경영혁신, 글로벌 초일류 기업에서 배워라!’에서 ‘ESG를 위한 ESG’를 하는 오류를 경고하며 ESG는 경영혁신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일임을 강조하고 있다. 최 교수는 이런 관점에서 경영혁신을 통해 기업가치를 끌어올린 오스테드, 네스테, 마이크로소프트, 유니레버, 코카콜라, 베스트 바이, 소프트뱅크 그룹 등 7개 글로벌 초일류 기업의 ESG 경영사례를 국내 기업의 역할 모델로 제시하고 있다. 이 점이 다른 ESG 도서와 차별화되는 대목이다. 신간이 다룬 7개 글로벌 초일류 기업은 대표적인 ESG 등급평가 기관인 MSCI로부터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