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술주의 너머의 스마트 도시 (양장
저자 김묵한, 박배균, 박준, 박철현, 심한별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4-02-26
정가 32,000원
ISBN 9788946073616
수량

1부 스마트 도시의 이해

1장 스마트 도시 이야기: 허구와 실제 사이 _임서환
2장 스마트 도시에 대한 비판적 이해 _박준·유승호

2부 스마트 도시 현장

3장 스마트 도시개발의 참여자와 거버넌스 _허정화
4장 지방자치단체 스마트 도시계획 수립의 혼돈과 전환적 과제 _홍성호·이정민
5장 스마트시티의 경제와 지역 산업생태계의 역할 _김묵한
6장 상하이 푸동신구의 스마트 도시 건설 _박철현

3부 스마트 도시의 해체와 재구성

7장 스마트 도시론의 급진적 재구성 _박배균
8장 일상의 스마트 도시 _심한별
송도U시티에서 부산에코델타시티까지
스마트 도시의 가치와 미래를 성찰하다.

국내에서는 송도U시티를 비롯해 국가시범도시와 지방정부의 스마트 도시계획까지 수많은 실험이 있었다. 그러나 스마트 도시가 어떤 의미를 가지며, 그 영향은 무엇일지, 혹은 어떤 가치를 기대해야 하는지 등의 성찰적인 논의와 담론은 부족했다.
정보통신기술과 도시 기능의 결합은 스마트 도시 이전부터 인텔리전스 도시, 디지털 도시, 유비쿼터스 도시로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도시의 일부 영역이나 특정 기능에 한정되어 있었다 스마트도시는 이를 모두 포괄하였고 기술적인 발전을 바탕으로 다른 도시 개념들, 예를 들어 지속가능 도시, 환경 도시, 시민참여형 도시 등 다양한 도시 개념에도 매끄럽게 결합되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인문·사회적 관점에서 스마트 도시를 성찰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의식을 담아냈다. 첨단 정보통신기술과 데이터에 대한 과도한 의존이 야기할 수도 있는 위험을 분석하고, 기술주의의 맹목적 추종을 경계하여 도시의 관점에서 기술을 조율할 것을 제언했다.
이 책의 출간을 계기로 한국에서 시작된 스마트 도시 현상을 차분히 관찰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할 논의의 장이 펼쳐지기를 기대한다.

스마트도시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정보통신기술과 도시 기능의 결합은 스마트 도시 이전부터 인텔리전스 도시, 디지털 도시, 유비쿼터스 도시로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도시의 일부 영역이나 특정 기능에 한정되어 있었고 스마트도시가 되어서야 전방위적인 접근이 가능했다. 스마트 도시는 기술적인 발전을 바탕으로 다른 도시 개념들, 예를 들어 지속가능 도시, 환경 도시, 시민참여형 도시 등 다양한 도시 개념도 포괄하면서 확장될 수 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스마트 도시에 대한 계획과 실험이 거듭되는 동안 현장에서는 도시 혁신의 가능성과 디스토피아적 우려가 공존한다.

인천 송도유시티 부산에코델타시티까지 한국 스마트 도시 계획의 역사

우리나라에서 스마트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