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1부 디지털 혁신을 넘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1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답이다
1. 기업은 과거와 완전히 다른 환경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2. 디지털 혁신은 시장 통찰력과 디지털 기술의 결합이다
3. 디지털 기술은 인간의 기능을 대신하는 기술이다
4. 디지털 기술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필수 도구이다
5. 디지털 혁신을 넘어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진화해야 한다
2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무엇인가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조직의 디지털화다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어디서부터 적용되는가
3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8가지 실수를 피하자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할 때 피해야 하는 8가지 실수가 있다
2. 조직 변화관리 모형으로 8가지 실수를 피할 수 있다
4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을 명심하자
1. 성공 전제 조건이 있다
2. ‘본다-느낀다-변화한다’ 원리를 사용하라
3. 디지털 리더십을 발휘하라
2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 8단계
5장 어떻게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는가
1. 1단계: 위기감을 고조시켜라
2. 2단계: 전환추진팀을 구성하라
3. 3단계: 올바른 비전을 정립하라
6장 어떻게 추진 노력을 강화하는가
1. 4단계: 참여를 끌어내는 의사소통을 전개하라
2. 5단계: 장벽을 제거하라
3. 6단계: 단기간에 눈에 띄는 성공을 이끌어내라
7장 어떻게 지속적으로 추진하는가
1. 7단계: 전환 속도를 늦추지 마라
2. 8단계: 전환을 정착시켜라
3. 추가제언: 긍정적인 감정을 강화시키고 구성원 모두를 전환 리더로 만들어라
3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단기 성과 내기
8장 제품,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 고객 경험을 전환하기
1. 어떻게 제품과 서비스를 전환하는가
2. 어떻게 운영 프로세스를 전환하는가
3. 어떻게 고객 경험을 전환하는가
9장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하기
1. 어떻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실패 사례로부터 교훈을 얻어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수행할 때 피해야 하는 실수를 정리하고 실수를 줄이기 위한 조직 변화 모델에 관해서 소개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결정적인 성공 요인이 디지털이란 기술적인 요인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적 또는 조직 요인인 트랜스포메이션에 있다는 사실을 실패 사례에서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결국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성공은 조직 구성원의 사고방식을 포함한 조직 전환 관리를 얼마나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진행하는지에 달려 있다.
‘본다-느낀다-변화한다’의 원리, 감정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이끈다!
변화를 성공시킨 여러 사례를 살펴보면 일반적인 ‘분석한다-사고한다-행동한다’의 유형과는 다른 패턴이 숨어 있다. 성공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부정적이거나 비관적인 감정은 최소화하면서 변화를 촉진하는 긍정적인 감정을 강화해야 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각 단계에서 문제를 확인하거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밝혀낸 다음에는 사람들이 이러한 전환을 일으키는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돕는다. 가능하면 구체적으로 전환의 방향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만지거나 느낄 수 있거나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의 방향을 보여주는 것이다.
단기 성과를 내는 데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도구와 방법을 소개한다
장기 레이스를 꾸준히 달려서 완주하기 위해 레이스 중간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얻은 눈에 띄는 단기 성과로 전환 추진력을 지속시킬 수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적용 영역 중에서 제품과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 고객 경험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와 방법들,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거나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도구와 방법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마지막 적용 영역인 조직구조의 전환을 위한 방법들로 애자일 기법과 플랫폼 전략을 제시한다.
존 코터의 8단계 조직변화 관리 모형에서 디지털 조직 전환 관리 모형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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