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국어의 공시적인 모습을 중심으로‘언어와 국어·음운론·형태론·통사론·의미론’을 다루다
‘학교 문법(學校文法’은 국어를 규범대로 바로 쓰도록 하기 위하여 초·중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문법을 이른다. 곧, 학교 문법은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내용에 기반하여 문법 교과서에 반영되어 있는 문법 교육의 체제와 내용이다.
지은이는 학교 문법의 내용을 두 권의 책에 나누어서 실었다. ≪국어 교육을 위한 학교 문법1≫에는 현대 국어의 공시적인 모습을 중심으로 하여, ‘언어와 국어·음운론·형태론·통사론·의미론’의 내용을 다루었다. 그리고 ≪국어 교육을 위한 학교 문법2≫에는 국어사를 중심으로 하여, ‘차자 표기법·중세 국어·근대 국어·국어 어문 규정’의 내용을 다루었다. 특히 ≪학교 문법 2≫에서는 근대 국어의 문법 현상을 중세 국어와 비교하면서 기술함으로써, 학습자들이 15세기의 중세 국어로부터 19세기 말의 근대 국어에까지 국어사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어 교육을 위한 학교 문법1, 2≫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내용을 기술하였다. 첫째, 이 책에서 쓰인 문법 용어와 내용 체제는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화법과 언어>에 기술된 대로 따랐다. 둘째, ≪학교 문법1≫과 ≪학교 문법2≫는 비록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화법과 언어>의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실제로는 학교 문법의 내용을 대학교 학부의 전공 교과목의 수준에서 다루었다. 따라서 이 책은 고등학교 교사가 수업을 운영할 때에 ‘교사용 지도서’의 역할을 할 수가 있으며, 사범대학교의 졸업생들이 중등교사 임용 시험을 준비하는 데에도 충분히 기여할 것이다. 셋째, 학교 문법의 내용을 쉽게 소개하고자 하는 기본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 지은이의 개인적인 견해를 밝히지 않았다. 넷째, 학교 문법의 내용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이미 학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이설(異說이나 심화된 문법 내용은 글상자에 넣어서 별도로 기술했다. 다섯째, 중세 국어와 근대 국어에 관련된 내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