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돈 : 탐욕의 대상에서 사랑의 도구로
저자 손성찬
출판사 죠이북스
출판일 2024-02-15
정가 14,000원
ISBN 9791193507087
수량

시리즈 서문
프롤로그
1장 돈이란 무엇인가
2장 신이 되어 버린 돈, 맘몬
3장 맘몬에서 예수께로
4장 수입1. 근로 소득과 자본 소득
5장 수입2. 인적 소득
6장 지출1. 필요 지출
7장 지출2. 인적 지출
8장 하나님 나라 경제, 희년
에필로그
‘돈’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돈’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우리는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써야 하는가?

돈에 대한 성경적이고 균형 잡힌 관점
솔직해져 보자. 우리는 누구나 ‘돈’에 관심이 많다. 자본주의라는 터전에서 살아가는 한, 돈에 관심이 없다고 하면 더 문제이지 않을까? 그러나 때로 그리스도인들은 돈에 관심이 많은 것을 속물적이라고 경시한다. 그러나 알고 있는가? 성경도 돈에 대해 많이 언급한다는 것을. 그만큼 돈은 우리 일상뿐 아니라 신앙생활에서도 중요한 주제다.
이 책에서 저자는 그리스도인들이 ‘돈’을 바라보는 성경적이고 균형 잡힌 관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누가복음에 나오는 부자 관리, 삭개오와의 만남과 같은 사건들과 ‘열 므나 비유’, ‘청지기 비유’처럼 예수님이 전하신 비유를 들어 예수님의 입을 통해 ‘돈’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돈’을 하나님의 축복으로 여기는 번영주의도, ‘돈’을 금기시하여 극도의 청빈을 강조하는 금욕주의도 돈에 대한 성경적인 관점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돈이 무엇인지, 그 돈을 사용하는 이들과 돈이 사용되는 터전이 어떠한지와 같이 돈을 이해하는 데 있어 토대가 될 만한 전제에서부터 수입과 지출과 같이 돈과 관련된 실제적인 사항들, 그리고 성경이 말하는 경제 체제인 ‘희년법’에 이르기까지 간단하지만 폭넓게 돈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을 삶에 구체적으로 적용하고 공동체에서 같이 읽는 데 도움이 되도록 각 장 끝에는 ‘나눔 질문’을 담았고,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실천과 적용에 대한 결단을 돕기 위해 ‘하나님 앞에 드리는 다짐’이라는 기도문을 첨부하였다.

“우리는 돈을 그저 도구로 보고 활용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자, 그리스도를 따르는 그리스도의 제자입니다. 부디 여러분에게 돈이 선을 위한 도구로 남길 바랍니다. 자신의 욕망과 세상의 부추김에 흔들리지 말고, 심지어 사회가 합법이라고 규정한 수단이나 방식조차도 그리스도인이라는 정체성에 맞추어 다시 한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