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적을 어떻게 친구로 만드냐고?
제1부 공부멘탈, 원류를 찾다
제1장 왜 공부멘탈인가?
제2장 누구를 위한 학습인가?
제3장 아이들이 정말 달라지나?
제4장 흔들리는 아이들
제5장 AI 시대, 아이들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나?
제2부 공부멘탈, 현장을 가다
제6장 공부멘탈의 5대 원리
제7장 학습법의 정답을 찾아서
제8장 없어지는 직업 세계에서의 진로 탐색
제9장 깨어난 공부본능, 어떻게 지속할 것인가?
제10장 부모와 교사의 역할이 결국 공부멘탈을 완성한다
제3부 멘탈코칭, 기법이 아니라 인성이다
제11장 멘탈코칭은 교학상장(敎學相長_조영호 코치
제12장 멘탈관리는 부부싸움에 최고_곽훈 코치
제13장 우아함을 유지하는 비결_유태영 코치
제14장 변신은 안 되지만 변화는 가능_조은명 코치
제15장 아름다운 선택_이옥희 코치
제16장 평범한 경력단절 여성의 비범한 도전_명정숙 코치
제17장 유리멘탈 소유자_이정혜 코치
제18장 멘탈코칭을 만난 미술 놀이 교사_성선화 코치
제19장 불청객인 자책감을 보내고_김지훈 코치
제20장 세 번의 죽음을 경험하고 나서_박세은 코치
에필로그 멘탈코치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공부멘탈코칭의 탄생
‘멘탈’은 일상에서도 흔히 사용하는 말이다. 마음, 정신을 가리키는 영어 단어로 라틴어 Mentalis(멘탈리스가 어원이며 이제는 외래어가 되었다. 농담처럼 쓰는 ‘멘붕’은 멘탈 붕괴의 줄임말이다. 평정심을 잃고 자기통제력을 상실한 상태를 일컫는데, 크든 작은 누구나 멘붕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멘탈은 스포츠 분야에서 맨 먼저 논의되었고, 멘탈코칭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정신적인 심리적인 문제가 없지만, 수많은 선수들이 멘탈코칭을 받고 있으며, 이를 통해 훌륭한 선수가 되었다는 고백을 쉽사리 접하게 된다.
멘탈코칭은 스포스 선수들에게만 필요한 것일까? 대표 저자인 조영호 교수는 경영학자로서 스포츠 멘탈코칭 프로그램을 접하면서 다른 분야로 확장한다면 큰 성과를 낼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먼저 그의 관심 분야인 비즈니스의 영역에서 활용함으로써 좋은 성과를 냈고, 거기서 한 발 더 나가 공부의 영역으로 확장 ‘공부멘탈코칭’ 프로그램을 만들게 된다. 실제로 지인의 중학생, 초등학생 자녀와의 만남을 통해 ‘공부멘탈코칭’이 우리 아이들의 삶을 위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저자 조영호 박사는 10여명의 코치들과 현장에서 아이들과 부딪히며 많은 경험을 쌓았고, 이 책은 그 결과물이다. 따라서 공부멘탈코칭이 무엇인지, 왜 아이들에게 멘탈이 중요한지 등 일회성 처방전이 아닌 실질적이며 근본적인 해법을 담고 있다. 특히 대화체 형식으로 되어 있어 학부모, 교사 등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보다 생생하고 쉽게 내용을 전달한다. 뿐만 아니라 저자들은 <멘탈코칭사회적협동조합>을 만들어 본격적인 멘탈코칭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공부멘탈은 어떻게 강화되는가
그렇다면 공부멘탈은 무엇을 말하는가? 저자는 “공부를 해나가는 데 있어 필요한 자신감, 집중력, 끈기 같은 마음 상태”라고 정의한다. 공부법을 아무리 알려줘도, 공부하는 시간을 아무리 늘려도 ‘공부멘탈’이 없다면 자신감, 집중력, 끈기는 생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