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장. 음악 믹싱
믹싱이란
좋은 사운드를 위한 세 가지 요소│믹싱의 목표
믹싱의 범위│배경지식과 교육
제작과정에서의 믹싱
앨범 제작과정│음악 제작과정
믹싱 방식
믹서 중심│인더박스│하이브리드
믹싱 시스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오디오미터
VU/SVI(Volume Unit, Standard Volume Indicator│PPM(Peak Program Meter
디지털 오디오미터│라우드니스미터
스튜디오 음향
반사│흡음과 확산│음향 문제
모니터
모니터 스피커 선택│모니터 스피커 세팅│모니터링
DAW에서 오디오신호의 흐름
DAW 트랙 구성│DAW 내 오디오신호의 흐름
Mix #1
2장. 믹싱 순서
시작
도입│템플릿 만들기│트랙 레이아웃
컴핑과 에디팅│피치 수정│리듬, 타이밍 맞추기
노이즈 제거│위상 확인
집중
섹션별 믹싱│소스별 믹싱
게인스테이징│패닝│밸런스
완성
톤과 캐릭터│오토메이션│리버브와 다양한 효과장치의 활용
스테레오 이미지 확장│소스의 선명도, 명료도 높이기
섹션별 다이내믹 확인│순환
마무리
믹스 체크리스트│듣기│믹스레벨│프린트
Mix #2
3장. 실제
Lead Vocal
시그널 체인과 음향처리│보컬 밸런스
활용│디에서와 볼륨 오토메이션을 이용한 치찰음 줄이기
필터를 이용한 파열음 제거
디스토션 효과를 이용한 보컬레이어│오토튠 효과
Background Vocal
패닝│컴프레서│이퀄라이저
Drum
믹싱│패닝│위상│리버브
이퀄라이저│컴프레서│활용
Bass
이퀄라이저│컴프레서│활용
Electric Guitar
이퀄라이저│컴프레서│활용
Acoustic Guitar
이퀄라이저│컴프레서│활용
Acoustic Piano
이퀄라이저│컴프레서
Keyboard
Mix #3
4장. 오디오 시그널 프로세서와 이펙트
프로세서의 종류
컴프레서
사용목적│종류│컴프레서 작동│컴프레서 사용 방
사운드엔지니어, 창작자, 음악프로듀서, 방송기술인, 음악교육인을 위한 기초이론에서 실용적인 노하우까지.
아이유, 이효리, 스탠딩에그의 믹싱엔지니어로 활동 중인 저자의 노하우를 집약한, 입문자부터 전문가에 이르는 모두를 위한 음악 믹싱 핸드북.
음악 믹싱은 곡에 어울리는 좋은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으로 오랫동안 전문가들의 영역이었지만 이제는 모든 창작자들의 필수적인 과정이 되었다.
저자는 많은 대중음악 아티스트의 앨범믹싱을 통해 쌓아온 실전경험과 오랜 대학강의 경력의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믹싱의 개념, 순서, 보컬과 악기의 음향처리방법, 다양한 오디오프로세서의 활용방법들을 아이유, 스탠딩에그, 어반자카파의 실제 믹싱자료를 이용하여 구체적이면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