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달력 속 빨간날의 비밀
저자 조혜원
출판사 삼성당
출판일 2024-03-14
정가 15,000원
ISBN 9788914021724
수량

빨간 숫자 1과 검은 숫자 2
새해 첫날 (1월 1일
설날 (음력 1월 1일
삼일절 (3월 1일
어린이날 (5월 5일
부처님 오신 날 (음력 4월 8일
현충일 (6월 6일
제헌절 (7월 17일
광복절 (8월 15일
추석 (음력 8월 15일
개천절 (10월 3일
한글날 (10월 9일
성탄절 (12월 25일

국경일과 기념일의 의미를 알아보아요!

다음 해 달력이 생기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일까? 보통은 자기 생일을 찾아 커다랗게 동그라미를 치거나, 달력을 넘기며 빨간 날이 며칠이나 되는지 헤아릴 것이다. 휴일에는 늦잠도 자고, 마음껏 놀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과 어른 모두에게 즐거움을 준다. 하지만 우리는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놓치고 있다. 달력 속 빨간 날은 저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데 우리는 명절, 공휴일, 기념일의 진정한 의미는 잊은 채 노는 날, 쉬는 날로만 생각하고 있다. 우리 민족이 전통적으로 지내온 ‘명절’, 나라의 경사스러운 날을 기념하기 위해 법으로 정해진 ‘국경일’, 정부가 주관하는 특정일을 기념하는 날인 ‘법정 기념일’의 숨은 의미를 찾는다면 달력에서 만나게 될 빨간 날들이 더욱 반가울 것이다.

빨간 날 속에 담긴 우리 민족의 삶과 역사

달력 속 빨간 날은 법정 공휴일을 말하는데 우리 민족의 명절인 새해 첫날, 설날과 추석. 국경일 중 삼일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종교 기념일인 부처님 오신 날과 성탄절. 법정 기념일 중 어린이날과 현충일. 마지막으로 매주 일요일이 이에 속한다.
《달력 속 빨간 날의 비밀》은 무심히 지나치기 쉬운 명절과 국경일, 기념일의 유래와 의미를 알려 준다. 일본으로부터 나라를 되찾은 것을 기념하는 광복절, 풍성한 수확을 감사 드리는 뜻으로 조상님께 차례를 지내는 추석, 우리 민족의 시조인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세운 것을 기념하는 개천절 등을 재미있는 동화로 쉽게 풀어 이야기해 준다. 또한 ‘이건 몰랐지’ 코너를 통해 각 공휴일의 유래와 배경, 의미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비슷한 휴일이 있는지 알아보기 때문에 우리 민족의 삶을 이해하고, 역사를 자연스럽게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정수, 수미와 함께 애국심을 키워요!
《달력 속 빨간 날의 비밀》의 주인공인 정수와 수미에게 달력 속 빨간 날의 숨은 의미를 모두 알아내야 하는 과제가 생겼다. 정수, 수미와 함께 명절, 국경일, 기념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