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교사론
1장 교직의 이해 박수정 6
1. 교사와 교직 7
2. 교사의 직무 9
3. 교사의 직무환경 12
4. 교직사회와 문화 15
5. 교직에서 필요한 교사는? 19
2장 교직 생애와 성장 박수정 24
1. 교사와 교직 생애 25
2. 교직 생애의 주요 특징 26
3. 교사의 전문성 30
4. 교사의 전문성 개발 33
5. 어떤 교사로 살 것인가? 37
3장 교직관과 교직 윤리 맹재숙 42
1. 교사, 기억되는 사람 43
2. 교직관 44
3. 교직단체 46
4. 교직 특성과 윤리 49
5. 교직 윤리의 성격 50
4장 교사와 교육공동체 신철균 58
1. 교육공동체의 이해 59
2. 교사와 학생의 소통과 관계 60
3. 교사와 교사의 관계와 협력 63
4.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와 대응 방식 67
5. 교사와 지역사회의 파트너십 70
5장 사회변화와 교육 김훈호 76
1. 인구변화와 교육 77
2. 사회·경제적 양극화와 교육격차 확대 82
3. 미래사회와 학교교육의 변화 86
제2부┃교직실무
6장 학급담임과 학급경영 한은정 98
1. 학급담임의 역할 99
2. 학급담임 업무의 특징 100
3. 학급경영 계획 및 운영 102
4. 행복한 담임교사가 되려면 106
7장 학교와 진로교육 이종업, 박정우 112
1. 학교 진로교육의 이해 113
2. 진로전담교사와 진로교육 116
3. 교과연계 진로교육 118
4. 중·고등학교의 진로교육 121
5. 주요 진로교육 정보 125
8장 학교 교육과정과 학사 운영 김수구 132
1. 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133
2.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개요 135
3.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140
4. 학사업무 145
9장 학교조직과 업무분장 권희청 158
1. 학교조직의 이해 159
2. 학교조직 관리 160
변화의 시대입니다. 기술과 환경, 사회와 문화, 학생과 교사가 변하고 있습니다. 늘 새로운 것 같지만 변화에 대응하면서 또한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면서 현재를 만들어왔고 미래도 만들어갈 것입니다. 교사를 둘러싼 환경이 바뀌고, 교직실무도 바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변화에 대한 민감성이며, 주체성을 가진 교사가 필요합니다. 교육에서 지켜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확인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끊임없이 업데이트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교사의 가장 중요한 직무는 ‘학생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직무들이 있습니다. 학생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 교육과정이 존재하며, 학교에서 필요한 일들을 나누어 맡아 수행합니다. 담임교사로서 학급을 경영하고,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진로교육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직실무를 제대로 수행하려면 올바른 교직관과 윤리가 바탕이 되어야 하며, 교직과 교직환경, 교육공동체에 대한 이해, 그리고 미래사회의 전망에 대한 통찰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교사양성과정에 있는 학생들이 배우는 교직과목 ‘교직실무’의 교재를 준비하면서 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실무에 앞서 그 바탕이 되는 ‘교사론’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책 제목을 <교사론과 교직실무>로 정하고, 교직실무에서 교사론을 함께 다루며, 교사론 등 교사 관련 과목에서도 교직과 교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1부 교사론의 다섯 개 장은 교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힐 수 있으며, 2부 교직실무의 여덟 개 장은 교직에서 꼭 알아야 할 실무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통일성을 기하되, 주제의 특성에 따라 장별로 특색이 있습니다. 이 책은 2024년 1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각종 법령과 정책을 통해 변동되는 사항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정보들을 찾아볼 것을 권합니다.
현장적합성이 높은 책을 집필하기 위해 학교에서 교사 경력이 있는 분들을 저자로 모셨습니다. 대학에서 근무하는 박수정, 신철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