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이 책의 사용법
PART 1. 에니어그램이란
에니어그램의 이해
- 에니어그램의 역사
- 에니어그램의 의미와 상징
- 에너지의 중심과 9가지 성격유형
- 에너지의 중심(세 개의 자아
- 9가지 성격유형
- 날개
- 화살표의 방향 : 통합과 비통합
- 발달수준
- MBTI와 비교
- MBTI의 4가지 선호지표
- MBTI와 에니어그램의 비교
- 우리아이 성격유형 찾는 방법
PART 2. 유형별 우리 아이 생활태도 알아보기
- 2유형의 아이
- 3유형의 아이
- 4유형의 아이
- 5유형의 아이
- 6유형의 아이
- 7유형의 아이
- 8유형의 아이
- 9유형의 아이
- 1유형의 아이
PART 3. 유형별 우리 아이 학습특징 알아보기
- 2유형 아이의 학습태도
- 3유형 아이의 학습태도
- 4유형 아이의 학습태도
- 5유형 아이의 학습태도
- 6유형 아이의 학습태도
- 7유형 아이의 학습태도
- 8유형 아이의 학습태도
- 9유형 아이의 학습태도
- 1유형 아이의 학습태도
마무리 글
우리 아이는 도대체 그럴까?
아이의 성격에 답이 있다
세계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구조 속의 교육제도와 교육환경에 놓여 있는 우리나라 현실에서 부모들의 역할은 과거에도 중요했고 현재에도 그리고 미래에도 중요할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치열한 구조에서 자녀가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목표로 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노력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기도 하다.
부모는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안 한다고 걱정만 할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아이가 공부를 하고자 하는 의욕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부모가 동기부여를 해주는 역할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과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메타인지 방법도 강조된다. 메타인지 방법은 간단히 말하면 아이가 스스로 무엇을 모르고 무엇을 알고 있는지 파악하고, 모르는 부분을 해결하고 스스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 후에 부모는 질문이나 대화를 통해서 아이가 학습한 내용에 대하여 확인하면 된다. 일단 아이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최소한의 학습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이들을 대할 때 마음속에 항상 ‘모든 아이들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긍정적인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그 믿음을 토대로 아이들이 스스로 강점을 찾고, 그것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마틴 셀리그만은 『긍정심리학』에서 “자신의 약점을 고치려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보다는 인생 최대의 성공과 만족을 얻기 위하여 개인의 강점을 연마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아이들의 약점은 어쩔 수 없으니 그냥 내버려 두자는 이야기가 아니라, 성장하고 있는 우리 자녀를 위하여 강점을 찾아 개발하고 이후 약점을 보완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는 이야기이다.
이 책에서는 아이의 말과 행동을 통하여 아이의 심리상태를 파악하고 아이를 이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