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학교폭력의 이해
1. 학교폭력의 의의
2. 학교폭력의 실태와 유형
3. 학교폭력의 이론적 관점
4. 학교폭력의 원인
5.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방안
제2장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정의와 특성
2.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3. 청소년문화
4. 청소년문제와 대처방안
제3장 학교폭력 예방과 인성교육
1. 불확실성 사회와 학교폭력 문제
2, 청소년문제와 학교교육
3, 학교폭력 예방과 인성교육
제4장 철학적 관점에서의 인성교육
1. 인성교육의 개념과 학교폭력
2. 인성교육의 도덕적 원리와 덕목
3. 철학적 인성교육이론
제5장 학교폭력 예방과 인성교육 프로그램
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제6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체제
1.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을 위한 대응체제
2. 학교폭력 관리 지원체제
3. 학교폭력 대응조치
제7장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폭력 예방
1. 스마트폰 중독 개념과 관련 연구
2.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폭력
3. 스마트폰 중독과 사이버폭력 예방사례
제8장 외국의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폭력 예방대책
1. 미국
2. 프랑스
3. 캐나다
4.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폭력 예방대책
제9장 미국의 학교폭력 대책 동향
1. 미국의 학교폭력 대책 동향
2. 미국의 학교폭력 정책 기조
3, 미국의 학교폭력 대책
제10장 미국의 학교폭력 예방제도: 학교자원경찰제도
1. 학교폭력과 학교자원경찰제도
2. 학교자원경찰제도의 전개과정
3. 학교자원경찰제도의 주요 특징
4. 학교안전을 위한 뉴욕주의 사례
제11장 학교폭력 예방과 문제중심학습
1. 학교폭력과 학습자중심교육
2.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배경
3. 학교폭력의 예방과 인성교육 중심의 문제중심학습
제12장 학교폭력 대처방안의 새로운 패러다임
1.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학교폭력 대처방안
2.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