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이야기
창조의 하나님
창 1~11장
01 이런 게 창조지!
02 하나님의 형상이라고?
03 실수라고 우길래?
04 죄 폭탄을 품지 마!
05 꼭 살고 싶다면 방주로!
06 바벨탑이 뭐가 문제야?
두 번째 이야기
언약의 하나님
창 12~50장
07 복덩이가 된 사람 이야기
08 믿음은 이래! 여호와 이레
09 결점이 있어도 너를 사랑해
10 그 복은 내 거야
11 내 이름은 이스라엘
12 고난을 미워하지 마
13 변하지 않는 것이 신실
부록
부록1] 창세기에서 만나는 예수님
부록2] 창세기에 나타난 약속
부록3] 하나님이 공급하시다
부록4] 요셉의 생애
부록5] 창세기 지도
[독자의 needs]
- 성경에 흐르는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성경 전체를 일관성 있게 공부하기 원하는 청소년
- 성경을 읽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기 원하는 청소년
- 기독교의 핵심 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영적 분별력을 갖기 원하는 청소년
[감수사]
일반적으로 교육의 3요소를 교육 주체인 교사, 교육 객체인 학생, 교육 내용인 교육 과정(curriculum이라고 말합니다. 기독교 교육 또한 교회 학교 교사나 가정의 부모가 교육 주체가 되어 다음 세대인 청소년들에게 복음이 담긴 성경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교육 과정을 제외하고는 공교육과 기독교 교육이 본질적으로 다를 수 없는데, 시대의 요청이나 학습자의 역량에 따라 교육 과정이 바뀌는 공교육과 달리, 성경이라는 절대 진리가 교육 과정인 기독교 교육은 수요자 중심의 창의적 상호 작용 등 교육 방법론에 취약점을 보인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에 두란노에서 출간되는 《가스펠 프로젝트》는 객관론적인 인식론에 근거한 프로젝트 수업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에, 안내하고 조력하는 교사의 역할 수행과 학생들의 자연스럽고도 적극적인 반응이 만나 성경의 내용을 ‘지금 그리고 여기’(here and now를 사는 ‘나’와 접목시켜 진지하게 만나게 합니다. 매 단원 청소년 설교 제목과 같은 감각적인 제목으로 문을 열고 들어가 ‘HIS STORY’를 만나게 될 뿐 아니라 ‘메시지 좌표’, ‘타임 라인’, ‘알짬 교리’ 등은 다소 지루할 수 있는 성경의 이야기를 청소년 특유의 감성과 지적 호기심을 채워 주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매 단원 ‘그리스도와의 연결’로 구속사적 흐름을 놓치지 않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충실하게 따르고 있습니다. 영원 불변하는 하나님의 말씀이 21세기에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중학생, 고등학생의 실제 이야기로 잘 구현되도록 한 ‘YOUR STORY’와, ‘생각’과 ‘마음’이 어떻게 ‘행동’으로 이어지는가에 대한 ‘YOUR MISSION’은 성경 공부의 매우 중요한 연결고리가 될 것입니다.
《가스펠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