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중학생이라는 물과 불 위를 걸어가는 아이들
1부 내 세상의 전부, 친구
1장 가장 중요한 첫 친구 사귀기
사례 1 교실에 친구가 아무도 없는 아이 - 친해질 때까지 시간이 필요해
사례 2 첫 친구 때문에 낙인찍힌 아이 - 걔가 다가왔을 때 난 망했어
사례 3 친해지면 친구를 버리는 아이 - 빨리 더 많은 친구를 만들어야 돼
사례 4 외톨이 친구를 챙겨주는 아이 - 외로운 친구를 도와주고 싶어
사례 5 장애를 지닌 친구의 절친이 돼준 아이 - 도와주는 게 아니라 함께하는 거야
2장 아이들의 뇌와 몸을 망가뜨리는 괴롭힘 피해
사례 1 장난과 괴롭힘 사이에서 고통스러운 아이 - 친구와의 밀당 어떻게 해야 하지?
사례 2 친구에게 맞고 온 아이 - 한 대도 못 때린 게 너무 억울해
사례 3 선배에게 돈을 뜯긴 아이 - 아이가 명백한 피해를 입었을 땐 학폭 신고부터 해라
사례 4 왕따에서 천천히 회복된 아이 - 애들에게 말 거는 법을 모르겠어
사례 5 친구의 괴롭힘에 맞선 아이 - 한 번 당해주면 두 번 세 번 당하게 돼
3장. 아프게 하는 일인 줄 모른 채 괴롭히는 아이들
사례 1 친구를 괴롭히는 ADHD 아이 - 괴롭히는 일에서 쾌감이 느껴져
사례 2 친구 일에 끼어들어 가해자가 된 아이 - 왜 내 친구를 무시해?
사례 3 습관적으로 친구를 따돌리는 아이 - 엄마를 무서워하면서 엄마를 닮아갔어
사례 4 후배들을 ‘참교육’한 아이 - 걔네가 먼저 잘못한 거니까 난 잘못 없어
사례 5 따돌림당하는 친구를 이해하게 된 아이 - 이렇게 아픈 거였구나…
제 2 부 아이 행복과 불행의 원천, 가족 관계
4장. “나를 좀 나대로 살게 내버려 둬” - 자기통제감
사례 1 부모를 이기는 법을 아는 아이 - 나를 파괴하면 부모를 이길 수 있어
사례 2 공부 포기를 선언한 아이 - 편의점 아르바이트하며 살아도 괜찮아
사례 3 부모의 노력으로 일진에게서 벗어난 아이 - 일진들 속에 있어야 마음이 편해
사례 4
30년 경력의 현직 중학교 교사가 알려주는
사춘기 아이들의 심리
이 책은 3부로 구성돼 있다. 1부는 중학생들의 친구 관계를, 2부는 부모와의 관계를, 3부는 이성 및 교사와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1부의 1장은 ‘중학교의 첫 친구 사귀기’, 2장은 ‘학교폭력 피해’, 3장은 ‘학교폭력 가해’에 대해 이야기한다.
각 장은 4~5개의 사례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먼저 학교에서 일어난 사건을 설명하고, 이어서 해당 학생의 심리에 대해 살펴본다.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행동을 낳은 원인은 무엇인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등을 밝힌다. 마지막으로 학생의 행동 개선 방향과 학부모의 양육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1부 1장 전반부는 친구 관계의 부정적 사례를 다룬다. ‘중학교 교실에서 친구를 사귀지 못해 외롭고 지내는 아이’, ‘3월엔 친구들을 잘 사귀지만 점점 트러블이 생겨 친구 관계를 망치는 아이’ 등의 사례를 통해 친구 관계에 서툰 아이들의 심리를 설명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한다. 후반부는 친구 관계가 긍정적인 아이들의 사례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친구 관계를 맺는 아이들의 특성을 보여준다.
1부 2장은 괴롭힘 피해에 대한 이야기이다. ‘친구의 심한 장난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아이’와 ‘선배에게 계속 돈을 뜯기며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 등의 사례를 통해 학교폭력 피해를 입었을 때 학생과 학부모가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어서 ‘왕따였다가 친구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워 관계를 회복한 아이’와 ‘무력으로 괴롭히는 친구에게 당당히 맞서서 선을 넘지 못하게 한 아이’ 등 괴롭힘 피해를 잘 헤쳐 나간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1부 3장은 괴롭힘 가해 행위를 하는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친구를 괴롭히는 일에서 쾌감을 느끼는 아이’, ‘친구들 중 한 명을 습관적으로 따돌리는 아이’, ‘왕따가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깨닫게 된 아이’ 등의 사례를 통해 학교폭력 가해 행위한 아이의 마음을 수용해 주는 방법과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