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말 5
편집자의 말 13
시작에 앞서 25
1. 배경과 갈등 40
2. 카르마와 윤회 69
3. 카르마 요가 97
4. 야나 요가 122
5. 브라흐만 149
6. 희생과 만트라 167
7. 포기와 정화 192
8. 헌신과 스승 236
9. 수행의 사회적 측면 266
10. 죽음 295
마무리 말 ∥ 큰 사랑 안에서 살기 327
바가바드 기타의 체화를 위한 실습 코스 355
A. 수행일기 쓰기 356
B. 묵상 358
C. 명상 364
D. 지켜보기 365
E. 주기와 받기 369
F. 침묵 373
G. 단식과 금욕 수행 376
H. 하타 요가 아사나와 프라나야마 379
I. 자파 요가 383
J. 교회나 절에 다니기 386
K. 키르탄 388
L. 합동 사트상 391
M. 푸자 Puja 테이블 393
N. 카르마 요가 395
보충 수업 397
A. 위빠사나 명상 398
B. 음식에 대한 마음 챙김 명상 402
C. 불교식 식사공양 명상 406
D. 사트상 명상 414
E. 말라 사용법 416
F. 차크라 418
Notes 422
용어해설 425
『바가바드 기타』에 대한 서평
마하트마 간디: “의심이 나를 괴롭힐 때, 좌절이 내 얼굴을 들여다보고 있을 때, 지평선에 희망의 빛이 떠오를 기미가 보이지 않을 때 나는 『바가바드 기타』를 펼쳐 나를 위안해 줄 구절을 찾는다. 그러면 나는 즉시 슬픔의 구덩이 속에서 미소를 되찾는다. 『기타』를 명상하는 사람은 그로부터 날마다 신선한 기쁨과 새로운 의미를 길어낼 것이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기타』에 비기면, 우리의 현대세계와 그 문학은 허약하고 초라해 보인다.”
랄프 왈도 에머슨: “최상의 책…… 고대 지성의 소리.”
책 속에서
깨어남의 과정에서, 당신은 우주에 대해 생각하는 당신의 ‘낱낱의’ 습관적 방식들을 붙들고 씨름하게 된다. 이 씨름은 가장 깊은 부분까지 이루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들 하나하나가 당신이 동일시하는 무수한 자아상 속에다 당신을 가두어놓기 때문이다. 에고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정말 부지런히 깨달음을 향해 정진하고 있는 사람이야, 그렇지 않아?’ 자신이 죽게 되는 최후의 순간까지도, 에고는 언제나 거기 숨어서 다음 카드를 꺼낼 준비를 하고 있다. 자아의 마지막 흔적까지 사라지기 전에는 싸움이 결코 끝나지 않을 것임을 알아야 한다.
나 자신의 삶을 돌아보면, 어떻게 그렇게 변화무쌍한 변화가 미리 계획되어 있었던 것인지, 상상도 할 수가 없다. 내 삶은 정말 기상천외하다. 보스턴의 괜찮은 유대인 가정 출신의 한 아이가 인도의 촌구석에 와서 수행을 하고, 명상을 하고, 요가를 하고 있다니! 하버드 대학의 교수직에 있을 때, 나는 요가의 ‘요’ 자조차 몰랐다. 누군가가 나에게 “넌 언젠가는 요기가 될 거야.” 하고 말했다면 나는 그를 비웃었을 것이다. 그건 말도 안 되는 일이었다. 나의 장래 이력에 ‘요기’ 따위가 발붙일 자리는 어디에도 없었다. 하지만 결국 그렇게 되고 말았을 때, 나는 오히려 집에 돌아온 것처럼 편안했다. 그것이 나의 영적 운명이었기 때문에, 내가 누구이고 어디로 갈 것인지에 대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