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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K-MOOC와 함께하는 스포츠 마케팅 (제2판
저자 문개성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4-03-01
정가 22,000원
ISBN 97911303188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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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가장 중요한 상품, 선수는 누구인가?
01 스포츠 제품과 상품의 차이3
제품과 상품, 아무렇게나 쓰면 안 된다고? 3
제품도 차원이 있다고? 5
02 선수보증광고, 유명선수의 특권8
스포츠 스타 이미지, 분류해 보자 8
유명선수 선정 기준, 분류해 보자 12
03 선수 대리인 제도, 떠오르는 직군15
정말 떠오르는 직군이 될까? 15
스포츠 에이전트가 이런 역할도 한다고? 18

2부
올림픽과 월드컵, 누가 승자인가?
01 IOC의 상품, 올림픽27
올림픽 기원이 그렇게 오래됐다고? 27
동전양면과 같은 올림픽이라고? 29
달리기 유전자라도 있나? 33
02 FIFA의 상품, 월드컵36
공 하나의 매력에 푹 빠지다 36
월드컵의 단순함에 푹 빠지다 39
03 올림픽과 월드컵, 새로운 이슈의 탄생41
돈 못 번다는 사실, 이젠 다 안다고? 41
새로운 이슈는 무엇일까? 44

3부
스포츠 중계권, 아무나 찍나?
01 스포츠 방송과 보편적 접근권9
미디어, 나눠봅시다 49
미디어, 확장해 보자 51
미디어, 스포츠를 끼워보자 55
누구나 쉽게 접근해 봅시다 58
02 미디어, 경기규정과 일정도 바꾸는 힘9
스포츠와 미디어, 공생하자 59
스포츠 대중화와 고도화 62
03 방송중계권 구조63
자기만 찍나, 어쩔 수 없다 63
선점해야 할 스포츠 이슈 64

4부
스포츠 스폰서십, 아무도 모르는 내막
01 스포츠 스폰서십73
스폰서십은 언제부터? 73
스포츠 스폰서십, 뛰어들자 77
02 스포츠 스폰서십, 성공방법79
스포츠 스폰서십, 분류해 보자 79
성공적 스폰서십, 여섯 가지 방법이 있다고? 81
03 매복 마케팅, 날로 교묘해지는 수법84
게릴라처럼 몸을 숨긴다 84
게릴라처럼 기습적이다 86
스포츠 이벤트 기획, 보다 정교해진다 89

5부
스포츠 프로모션, 상상을 뛰어넘는 커뮤니케이션
01 스포츠 프로모션97
글로벌 스포츠 기업,
지난 2021년 1월 14일 초판에 이어 2024년 봄에 ‘K-MOOC와 함께하는 스포츠 마케팅: 온라인 공개 무료강좌’란 제목으로 개정판을 발간하게 됐습니다. 본교에서 진행했던 ‘WK-MOOC’가 교육부 사업에 선정되고 스튜디오 영상강의를 촬영하면서 초판을 구상했습니다. 그 시기가 공교롭게 전 세계를 강타했던 코로나19 팬데믹이 한창일 때였습니다. 모든 일상이 비대면으로 진행될 때 적합한 강의 방식으로 받아들였고, 이후 인터넷 강의, 원격 강의 방식이 좀 더 활성화됐습니다. 대학생, 일반인 등 다양한 직종의 분들이 MOOC 강의를 듣고 스포츠 마케팅을 쉽게 이해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자로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어언 몇 해가 흘러 내용을 보강한 개정판을 출간합니다. 시장(Market의 변화는 세계적인 마케팅 학자 필립 코틀러 등에 의해 ‘5.0 시장’이 도래했음을 알렸습니다. 뜻하지 않았던 감염병 발발로 언젠가 우리가 경험할 시장의 변화가 좀 더 일찍 찾아온 것입니다. 영상 강의는 그 당시에 이슈화됐던 사안을 놓고 세련된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지만, 책의 내용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트렌드가 시시각각으로 변하고 예상치 못한 사안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코로나19로 1년 미뤄진 도쿄 하계올림픽입니다. 또한 눈앞에 다가올 것만 같았던 평화 올림픽 즉, 2032년에 꿈꾸었던 서울·평양 하계공동 올림픽입니다.
전자는 무관중 스포츠로 근근이 이어온 스포츠 현장의 기대감으로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시대와는 한창 동떨어진 개·폐막식 퍼포먼스로 의아하게 만들었습니다. 후자는 급변하게 변해버린 정치 상황과 국제 정세 속에 한낱 꿈으로만 남게 되면서 그 기대감이 물거품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와 같이 개정판에는 여러 이슈를 좀 더 풍성하게 넣고 고민해봄직한 담론을 이어가고자 했습니다. 우려와 기대, 상실과 희망 등을 쏟아내는 스포츠 현장을 함께 하길 기대합니다.
이미지는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은 자료를 사용하고자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혹여 유사 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