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부 경영이란 무엇인가
제1장 경영과 경영학
제2장 경영학의 발달과정
제3장 기업
제4장 경영자
제5장 경영환경과 전략적 대응
제 2 부 경영, 어떻게 하는가
제6장 미래의 계획: 경영계획
제7장 미래의 계획: 전략경영
제8장 현재의 실행: 누가 실행할 것인가
제9장 현재의 실행: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제10장 과거의 평가
제3부 기업의 가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11장 고객의 이해
제12장 제품/서비스의 흐름
제13장 사람의 이해
제14장 자금의 흐름
제15장 정보의 흐름
제16장 글로벌화의 이해
제8판 머리말
현재 경영환경은 다양하고 복잡한 위기와 기회로 가득하다. 코로나19 팬데믹에서부터 시작하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가자지구 전쟁, 에너지 위기, 물가상승, 높은 금리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매우 불안정한 상태이며 향후 기업에 미치는 영향 또한 예측하기 어렵다.
앞으로는 다양한 경영환경 변화가 예상된다. 첫째, 기술 혁신의 가속화가 예상된다. 5G 기술의 보급과 함께 더 빠른 데이터 속도와 연결성이 강화될 것이다. 인공지능(AI과 기계 학습(ML의 발전으로 인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자동화가 더욱 확대될 것이다. 둘째, 지속 가능한 경영이 강조될 것이다. 기업들은 환경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지속 가능한 경영에 더 많은 중점을 둘 것이다.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탄소 중립화 노력, 재생에너지 활용 등이 확대될 것이다. 셋째, 글로벌 무역과 물류의 큰 변화가 예상된다. 글로벌 무역 환경은 더욱 빠른 변화를 겪을 것이며, 새로운 무역 협정 및 무역 관세의 조정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류 및 공급망 관리에서 디지털 기술의 도입이 가속화되어 효율성이 향상될 것이다. 넷째, 인적자원 경쟁력의 강화가 필요하다. 인적자원의 다양성과 포용이 강조될 것이며, 유연한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이 인재 확보에서 우위를 차지할 것이다. 실무 경험이 풍부한 인재와 디지털 기술에 능통한 인재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다. 다섯째,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이 강화될 것이다. 기업들은 사이버 공격 및 데이터 침해에 대한 대비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보안 기술과 전문가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빅데이터 및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의사결정 속도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실시간 정보에 기반한 전략 수립 및 실행이 기업의 경쟁 우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러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민첩성과 혁신성을 강화하며, 변화에 대한 적응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