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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대한민국의 역사교육과정 1 : 교수요목기-제2차 교육과정 - 역사와교육학회 총서 1
저자 김상훈, 권성아, 조성운, 조건, 이은령, 허은철, 성강현, 남한호, 이화식, 박진동, 신선혜, 황인규
출판사 선인
출판일 2024-01-15
정가 45,000원
ISBN 9791160688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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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사
프롤로그

1장 교수요목기
01 해방 전후 중등 교육과정의 변화 _ 김상훈
02 해방 이후 교육이념의 설정과 국사교육 _ 권성아
03 교수요목기 국사교과서의 발행과 편찬 _ 조성운
04 미군정기(美軍政期 오천석(吳天錫의 교육정책 수립과 역사교육 _ 조건
05 교수요목기 고등학교 ‘우리나라 문화’의 발행과 내용 체제 _ 이은령

2장 1차 역사교육과정
01 제1차 교육과정의 성립과 역사과 교육과정 _허은철
02 제1차 교육과정 성립기 문교부 조직과 반공 교육정책 _ 조건
03 제1차 교육과정의 국사 교과서 서술체제와 내용 분석 _ 성강현
04 제1차 교육과정 세계사 교과서 서술체제와 내용 분석 _ 남한호

3장 2차 역사교육과정
01 제2차 교육과정의 배경과 특징 _ 이화식
02 제2차 교육과정의 제정과 국사교과서의 발행 _ 조성운
03 제2차 교육과정기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발행과 서술 변화 _ 허은철
04 제2차 교육과정기 ‘사회 2’에 적용된 중학교 역사의 통합 방식과 검정 교과서의 내용 구성 _ 박진동
05 제2차 교육과정기 한국 고대사연구와 국사교과서의 서술 검토 _ 신선혜
06 제2차 교육과정기 고등국사(11종 고려시대 불교사 서술 _ 황인규
07 제2차 교육과정기 민족주체성 교육의 시행과 국사교과서 근현대사 서술내용 분석 _ 조건

참고문헌 / 632
이 책은 역사와교육학회와 동국대학교 역사교과서연구소가 2015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1회씩 공동 주최한 각 교육과정기 국사과 교육과정과 국사교과서에 대한 학술회의에서 발표되고, 역사와교육학회가 발행하고 있는 학회지 『역사와교육』을 비롯한 여러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수정, 정리하여 3권의 시리즈로 출판한 것 중 제1권이다.
1945년 일제의 지배에서 벗어난 신생 한국은 일제의 식민지 지배로 인해 파괴되었던 국어와 국사의 연구와 교육이 요구되었다. 이는 해방된 한국의 민족정신과 국민 통합을 위해 필수적이고 시급한 것이었다. 일제의 교육정책에 따라 한글과 국사를 교육받지 못한 해방된 한국인들은 문맹 상태에 가까웠고, 일본사 속에서 향토사의 한 부분으로 교육된 한국사는 식민사관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해방된 한국의 현실은 국제적인 냉전체제의 최전방에 위치하였다. 한반도의 북부는 러시아가, 남부는 미국이 통치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곧 한반도 북부지방에는 사회주의가, 남부지방에는 자본주의체제가 이식, 성립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한반도 남부에서는 좌우의 대립이 심각하게 전개되어 반공주의체제가 성립되었다. 이 과정에서 일제하 친일·부일세력이 권력을 장악하면서 친일파 청산을 둘러싼 대립도 극심하였다.
이러한 좌우 대립은 교육 현장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미군정과 이승만 정부는 좌익세력을 교육 현장에서 제거하는 한편 미국식 민주주의 체제의 이식을 위한 교육정책을 수립하여 학교 교육에 적용하였다. 특히 1948년 정부 수립 이후 이승만 정부는 겉으로는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체제를 비판하면서 이른바 ‘민주적 민족주의’를 강조하였다. 그러나 ‘민주적 민족주의’는 결국 개인을 전체에 예속시키는 전체주의의 면모를 갖는 것이었고, 이는 곧 이승만 중심의 정치질서를 수립하고 옹호하는 것이었다.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이승만 정권은 이른바 ‘도의교육’과 ‘반공방일교육’을 내걸었다. 이는 식민지와 전쟁을 거치면서 기존의 도덕질서가 무너진다는 위기의식에서 비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