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FACE iii
이 책의 특징 iv
이 책의 구성 iv
강의 계획 v
CHAPTER 1 Why Python? 001
1.1 왜 파이썬인가? 003
1.2 파이썬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005
1.3 파이썬 설치 및 살펴보기 008
CHAPTER 2 변수와 연산자 015
2.1 변수에 대한 이야기 017
2.2 변수 생성 및 규칙 021
2.3 다양한 타입의 변수 023
2.4 산술연산자 024
2.5 대입 연산자 026
2.6 비교 연산자 027
2.7 논리 연산자 028
2.8 문자열 연산자 028
2.9 변수 실습문제 030
2.10 변수 도전문제 033
CHAPTER 3 파이썬 입력과 출력 037
3.1 입력 039
3.2 출력 041
3.3 입력과 출력 실습 046
3.4 입력과 출력 도전문제 048
CHAPTER 4 기본 자료형 051
4.1 변수 되돌아 보기 053
4.2 기본 자료형 055
4.3 기본 자료형 실습 061
4.4 기본 자료형 도전문제 063
CHAPTER 5 컬렉션 자료형 069
5.1 컬렉션 자료형 개념과 필요성 071
5.2 리스트 자료형 071
5.3 튜플 자료형 080
5.4 딕셔너리 자료형 083
5.5 세트 자료형 087
5.6 컬렉션 자료형 실습 090
5.7 컬렉션 자료형 도전문제 091
CHAPTER 6 파이썬 선택문 097
6.1 파이썬 선택문 개요 099
6.2 조건식 099
6.3 if / if~else 100
6.4 if~elif / if~elif~else 103
6.5 if~in~elif / if~in~elif~else 106
6.6 중첩 선택문 109
6.7 선택문 실습 113
6.8 선택문 도전문제 117
CHAPTER 7 파이썬 반복문 123
7.1 파이썬 반복문 개요 125
7.2 for 문 126
7.3 while 문 129
7.4 기타 제어문 133
7.5 중첩 반복문
책 속에서
1.2 파이썬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아주 많다. 이유는 간단하다. 파이썬은 쉽고 깔끔하게 처리하기 때문이다.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나열하면 수도 없이 많지만, 몇 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시스템 유틸리티 제작
파이썬은 운영체제(윈도우, 리눅스 등의 시스템 명령어를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갖가지 시스템 유틸리티를 만드는 데 유리하다.
※ 유틸리티란 컴퓨터 사용에 도움을 주는 여러 소프트웨어를 말함.
(2 GUI 프로그래밍
GUI(Graphic User Interface 프로그래밍이란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에 그래픽 기반으로 마우스나 키보드로 조작할 수 있는 메뉴, 버튼, 그림과 같은 프로그램
을 말한다. 파이썬은 GUI 프로그램을 만들기 쉽다. 파이썬 프로그램을 설치 할 때 함께 설치된 tkinter(티케이인터를 이용해 GUI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tkinter를 사용하면 단 3줄의 소스 코드만으로 윈도우 창을 띄울 수 있다.
코드 실행결과
import tkinter as tk
root = tk.Tk(
root.mainloop(
(3 웹 프로그래밍
우리는 익스플로러나 크롬과 같은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 웹 서핑을 한다. 이때 인스타그램에 글을 남기거나 댓글을 달았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또는 상품평에 글을 작성하
기도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웹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파이썬을 이용해 웹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구글이나 드롭박스도 파이썬을 사용한다.
(4 수치 연산 프로그래밍
파이썬은 NumPy라는 수치 연산 모듈을 제공한다. 데이터 분석을 할 때 기초 라이브러리로 사용된다. 이 모듈은 C로 만들어졌기때문에 수치 연산이 빠르다.
import numpy as np
a = np.array([1, 2, 3] # rank가 1인 배열 생성
print (type(a # 출력 “”
print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