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창의적 문제해결
SECTION 01 뉴노멀 시대를 위한 준비 003
1.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 003
2. 교과 목표 004
SECTION 02 창의적 사고 010
1. 디자인 씽킹 010
2. 창의력에 대한 이해 013
3. 창의적 사고 017
4. 디자인씽킹을 통한 문제해결력을 위한 창의적 사고 018
5. 디자인 씽킹에 대한 IDEO의 5단계 019
6. 디자인 씽킹 3가지 공간(Tim Brown 021
SECTION 03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022
1. 인간의 정신 능력 022
2. 확산적 사고 024
3. 수렴적 사고 025
4. 우리 뇌에 흔적 남기기 026
5. 창의력 향상 027
6. 이 교과를 진행하면서 지켜야 할 원칙 031
SECTION 04 창의력 계발 033
1. 찰스 칙 톰슨의 창의력 계발 법칙 033
2. 생각의 문 열기 041
CHAPTER 2 확산적 사고로 생각 표현하기
SECTION 0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055
1. 브레인스토밍의 이해 055
2. Personal Excellence의 유용한 25가지 060
3. 브레인스토밍 활동하기 085
SECTION 02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092
1. 브레인라이팅의 이해 092
2. 브레인라이팅의 절차 095
SECTION 03 스캠퍼SCAMPER 101
1. 스캠퍼의 이해 101
2. 스캠퍼의 구성 요소 101
3. 속성 열거법의 이해 113
SECTION 04 속성 열거법Attribute Listing 113
1. 속성 열거법의 이해 113
2. 속성 열거법 수행 절차 114
SECTION 05 제품 개선 체크리스트PICL 119
1. 제품 개선 체크리스트법의 이해 119
2. 제품 개선 체크리스트법 수행 절차 121
SECTION 06 기회의 원Circle of Opportunity 126
1. 기회의 원 기법
책 속에서
왜, 디자인일까?
가장 효과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매개체가 디자인이기 때문이다.
다양하고 적절하며 가치 있는 산출물을 위한 노력과 일맥상통하는 요소가 예술적 창의성으로 포장된 디자인이기 때문이다.
기존의 표현과 다른 나만의 독창적인 디자이너의 사고방법이 창의성을 기반한 문제 해결의 방법적 절차와 다르지 않다는 의미이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해보자는 것이 디자인 씽킹이다. 앞으로 등장하는 활동 중에 시각적 요소의 산출물이 많은 이유도 이 때문이다.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는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연속적인 표현, 인간 창조물의 영혼”이라고 하였다. 이는 인간의 욕구 충족을 위해 디자인의 중요성을 의미하는 부분이다. 디자인씽킹은 제품의
기획, 개발, 마케팅, 서비스 등의 전 과정에서 디자인의 감수성과 사고방식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하는 디자인적 사고이다.
즉, 디자인 단계의 사고방식을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에 매핑 한다는 의미이며, 이를 로저 마틴은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의 단편적 적용이 아닌,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사고법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통합적 사고는 새로운 문제 해결을 위해 상반되는 아이디어와 조건들을 모두 이용하여 결과물을 도출하는 능력이라고 한다.
--- 본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