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FACE iii
이 책의 구성 vi
PART 1 컴퓨팅 사고력과 파이썬 기초
CHAPTER 1 컴퓨팅 사고력과 파이썬 003
1.1 컴퓨팅 사고력과 알고리즘 003
1.1.1 소프트웨어 교육과 STEAM 교육 003
1.1.2 컴퓨팅 사고력 005
1.1.3 알고리즘 007
1.2 프로그래밍 언어 011
1.2.1 프로그래밍 언어의 발전 011
1.2.2 인터프리티드 언어와 컴파일드 언어 012
1.3 파이썬 소개 013
1.3.1 파이썬의 등장 013
1.3.2 파이썬의 특징 016
1.4 파이썬 설치하기 017
1.5 파이썬 실행과 종료 020
1.5.1 파이썬 실행하기 020
1.5.2 파이썬 종료하기 023
1.6 파이썬 에디터 사용하기 024
1.6.1 파이썬 IDLE와 파이썬 셸 025
1.6.2 파이썬 에디터 025
1.6.3 파이썬 셸과 파이썬 에디터의 자동완성 기능 028
CHAPTER 2 데이터 출력하기 030
2.1 문자 데이터 출력하기 030
2.2 숫자 데이터 출력하기 033
2.3 그래픽 데이터 출력하기 036
Thinking! 043
잠깐! Coding 047
Coding? Programming! 049
CHAPTER 3 데이터 저장하기 056
3.1 값을 변수에 저장하기 056
3.1.1 변수명 만들기 056
3.1.2 변수에 값 대입하기 058
3.2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아 데이터 저장하기 061
3.2.1 사용자로부터 문자열 입력받기 061
3.2.2 사용자로부터 정수 입력받기 063
3.3 다양한 자료형으로 데이터 저장하기 065
3.3.1 자료형의 종류 065
3.3.2 다른 자료형으로 변환하기 067
Thinking! 070
잠깐! Coding 073
Coding? Programming! 076
CHAPTER 4 데이터 연산하기 085
4.1 입력된 데이터를 산술 연산하기 085
4.1.1 수식과 연산자 085
4.1.2
책 속에서
3.1.1 변수명 만들기
파이썬에서 변수명을 만드는 규칙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는 변수명 작성 규칙과 비슷하다. 변수명, 즉 변수의 이름은 식별자(identifier의 일종이며, 식별자는 변수와 변수들을 식별하는 역할을 한다. 파이썬의 변수명을 포함한 식별자 작성 규칙은 다음과 같다.
- 영문자와 숫자, 밑줄 문자(_로 이루어진다.
- 중간에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
- 첫 글자는 반드시 영문자 또는 밑줄 문자(_이어야 하며,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 대문자와 소문자는 서로 다른 문자로 구분된다.
- f, while, for 등의 파이썬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
다음 경우는 변수명으로 올바른 예이다.
varname # 영문자로 구성
varname1 # 첫 글자가 아닐 경우 숫자 사용 가능
_varname # 밑줄 문자로 시작 가능
var_name # 중간에 밑줄 문자 사용 가능
VarName # 대/소문자가 구분되므로 varname과 VarName은 서로 다른 변수
varfor # 예약어 for가 다른 글자에 붙여 함께 사용 가능
다음 경우는 변수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예이다.
varname$ # 특수 문자를 사용할 수 없음
var name # 중간에 공백을 사용할 수 없음
1varname #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
for # 예약어 for를 단독으로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음
변수의 이름은 변수의 역할을 잘 설명하는 이름으로 만들어야 한다. 잘 만들어진 변수 이름은 프로그램을 더 읽기 편하고 이해하기 쉽게 해준다. 예를 들면 어떤 일을 시작하는 년, 월, 일을 의미하는 변수를 만들 때 a, b, c와 같이 단순한 문자로 변수 이름을 정하기보다는, start_year, start_month, start_day와 같이 의미나 기능을 뜻하는 영어 단어 등을 활용하여 변수명을 정하는 것이 변수의 의미나 기능을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tip
파이썬 코드 작성 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