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 이해
CHAPTER 1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003
1.1 소프트웨어 이해 004
1.1.1 소프트웨어란? 004
1.1.2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로 변화 005
1.2 소프트웨어 융합 007
1.2.1 융합이란? 007
1.2.2 융합의 확산 009
1.2.3 소프트웨어 중심의 융합 011
1.2.4 소프트웨어와 분야별 융합 014
CHAPTER 2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 019
2.1 인간과 컴퓨터 020
2.1.1 컴퓨터의 지능화 020
2.1.2 소프트파워에 의한 직업 변화 023
2.2 컴퓨팅 사고 025
2.2.1 컴퓨팅 사고 모델 025
2.2.2 컴퓨팅 사고 프로세스 026
2.2.3 컴퓨팅 사고 구성 027
2.3 코딩 교육과 스크래치 028
2.3.1 코딩 교육 028
2.3.2 스크래치 030
CHAPTER 3 문제해결과 컴퓨팅 사고 033
3.1 문제해결능력 034
3.2 컴퓨팅 사고 기반 문제해결 035
3.3 문제해결 방법 036
3.3.1 분해(Decomposition 037
3.3.2 추상화(Abstraction 040
3.3.3 패턴인식(Pattern Recognition 044
3.3.4 알고리즘(Algorithm 048
PART 2 : 기본 예제
CHAPTER 4 스크래치 기본 실습 055
4.1 스크래치 익히기 056
4.1.1 스크래치 가입 056
4.1.2 스크래치 시작 057
4.2 블록 기능 익히기 060
4.2.1 블록 모양과 역할 060
4.2.2 항목별 블록 기능 개요 060
PART 3 : 실습 예제
CHAPTER 5 스크래치 응용 실습 207
5.1 LEVEL 1 208
5.2 LEVEL 2 244
5.3 LEVEL 3 276
CHAPTER 6 종합 실습 문제 307
6.1 이야기 만들기 308
6.1.1 이야기의 한 장면(한 페이지 만들기 309
6.1.2 이야기 연결하기 310
- 1장은 현재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소프트웨어를 쉽게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다양한 기술, 산업, 그리고 다양성의 현상과의 융합을 통해 소프트파워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2장은 인간과 컴퓨터는 상호 작용성을 가진 객체로써 컴퓨터는 날로 지능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컴퓨팅 사고를 갖는 방법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로 소프트웨어를 통해 코딩 교육을 이해한다.
- 3장은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할 때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컴퓨팅 사고로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이해한다.
- 4장은 소프트웨어 구현의 부담이 없고 재미있는 접근으로 교육용 기능이 탁월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블록기능을 익혀 소프트웨어와의 친근한 경험을 한다.
- 5장은 단계별 레벨을 통해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의 응용실습으로 소프트웨어의 자신감을 키운다.
- 6장은 종합적으로 다양하고 재미있는 스토리나 게임을 통해 소프트파워를 향상 시키는 기회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