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모래지반 속 마이크로파일의 인발저항력에 관한 모형실험
1.1 서 론
1.2 기존 연구
1.3 모형실험
1.4 실험 결과 및 고찰
1.5 결 론
Chapter 02 다양한 형태의 마이크로파일에 대한 인발저항력 평가
2.1 서 론
2.2 현장개요 및 지반조건
2.3 말뚝인발시험
2.4 시험 결과
2.5 인발변위량
2.6 결 론
Chapter 03 인발력을 받는 팩마이크로파일의 주면저항력
3.1 서 론
3.2 현장개요 및 말뚝인발시험
3.3 마이크로파일의 축하중 거동
3.4 주면마찰력 특성
3.5 고 찰
3.6 결 론
Chapter 04 마이크로파일의 인발저항력 예측
4.1 서 론
4.2 기존 연구
4.3 모형실험
4.4 인발실험 결과
4.5 지반변형실험 결과
4.6 인발저항력 산정 이론해석
4.7 이론해석 적용
4.8 결 론
Chapter 05 마이크로파일의 설계 및 시공기술에 관한 연구
5.1 서 론
5.2 검토자료 및 지반조건
5.3 말뚝시공 및 재하시험
5.4 결론 및 건의 사항
Chapter 06 사질토 지반에서 시멘트밀크 주입비에 따른 매입말뚝의 수평지지력
6.1 서 론
6.2 말뚝의 수평지지력
6.3 시험현장
6.4 말뚝재하시험 결과
6.5 분석 및 고찰
6.6 결 론
Chapter 07 높은 지하수위 지반 속에 설치된 지중연속벽의 인발저항력
7.1 서 론
7.2 기존 연구
7.3 모형실험
7.4 모형벽체 주변지반의 변형
7.5 지중연속벽 인발저항력의 이론 해석
7.6 인발저항력 모형실험 결과
7.7 결 론
Chapter 08 팔금도~기좌도 간 연도교 가설공사 하부기초 보강공법
8.1 개 요
8.2 자료 분석 및 현황
8.3 기존 하부기초의 안전성
8.4 보강공법
8.5 결론 및 건의
Chapter 09 일산 주상복합건물 지하주차장 균열에 대한 안전도 조사
9.1 연구 개요
9.2 현장 현황 조사
9.
마이크로파일의 효과적인 인발말뚝 활용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고도의 산업 발전과 도심지의 인구집중에 따른 건축물의 대형화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건축물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하여 기초의 형태도 매우 다양하고 문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앞으로도 대규모 건축 구조물을 축조하기 위한 기초의 안전한 설계 및 시공은 증가할 추세에 있다.
이 서적에서는 제13장에 걸쳐 건설 구조물의 축조과정에서 발생한 제반 기초안전 관련 문제점을 취급하였다. 즉, 기초 축조 과정에서 발생하거나 적용한 기초의 형태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제1장에서 제7장까지는 인발에 관련된 문제를 취급하였다. 먼저 최근 기초의 인발 방지 및 기초보강을 위하여 많이 적용되는 마이크로파일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여기서 마이크로파일은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므로 이들 다양한 형태의 마이크로파일의 인발저항기구를 설명하였다. 특히 제5장에서는 영등포 역사에 우리나라에서 처음 적용한 마이크로파일의 설계 및 시공기술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제6장에서는 사질토 지반에 시멘트밀크를 주입하여 조성한 매입말뚝의 지지기구(인발기구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제7장에서는 마이크로파일의 인발저항기구를 지하수위가 높게 존재하는 지반 속에 설치된 지중연속벽에 활용 적용한 경우의 이론적 실험적 발생기구를 설명한다. 이 연구는 마이크로파일의 인발저항에 관한 이론적 메커니즘을 지중연속벽의 인발저항에 적극적으로 적용하려는 시도다.
제8장에서는 시공 중 균열이 발생한 연도교(팔금도∼기좌도 간가설공사 하부기초의 보강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또한 제9장에서는 융기지반에 설치된 건축물의 기초바닥 균열문제를 보강하는 방안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제10장과 제11장에서는 지하옹벽과 도로횡단 박스에 발생한 균열에 대하여 원인규명과 보강방안을 설명한다, 즉 지하옹벽에 발생한 각종 균열과 도로 횡단 박스에 발생한 종.횡단 균열의 발생 원인과 보강 대책을 설명한다.
또한 제12장과 제13장에서는 각각 공장건물과 아파트 신축공사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