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컴퓨팅 사고를 위한 소프트웨어의 이해
CHAPTER 1 컴퓨터의 이해 003
1.1 소프트웨어 004
1.1.1 소프트웨어의 정의 004
1.1.2 소프트웨어의 종류 007
1.2 소프트웨어의 미래 010
1.2.1 과거의 소프트웨어 역할 010.2.2 현재의 소프트웨어 역할(패러다임의 변화 010
1.2.3 미래의 소프트웨어 역할(패러다임의 생성 011
1.2.4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013
1.3 소프트웨어 리터러시 015
1.3.1 새로운 개념의 등장 015
1.3.2 소프트웨어 리터러시의 정의 016
1.4 생활 속 소프트웨어 017
1.4.1 문서 편집 및 계산 017
1.4.2 증권거래 017
1.4.3 금융거래 018
1.4.4 쇼핑 018
1.4.5 교육 019
1.4.6 게임 019
1.5 4차 산업 혁명 020
1.5.1 산업 혁명의 발전 020
1.5.2 4차 산업혁명과 변화하는 기술 트렌드 021
yy EXERCISES 023
CHAPTER2.1 컴퓨팅 사고의 등장 024
2.1.1 컴퓨팅 사고의 보편화 024
2.1.2 일상에서의 컴퓨팅 사고 024
2.1.3 컴퓨팅 사고의 특징 026
2.2 컴퓨팅 사고의 이해 027
2.3 지넷 윙 교수의 컴퓨팅 사고의 5가지 요소 027
2.3.1 재귀적 사고 028
2.3.2 개념화 028
2.3.3 병렬처리 028
2.3.4 추상화 028
2.3.5 분해 028
2.4 컴퓨팅 사고의 증진에 필요한 핵심 요소 6가지 능력 029
2.4.1 추상화Abstraction 029
2.4.2 패턴 인식Pattern Recognition 029
2.4.3 분해Decomposition 029
2.4.4 알고리즘Algorithm 029
2.4.5 자동화Automation 029
2.4.6 병렬화Parallel Processing 030
2.5 컴퓨팅 사고와 인간의 표현 030
2.5.1 코딩 030
2.5.2 코
책 속에서
소프트웨어와 변화하는 사회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그 파급효과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더욱 커지게 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와 융합을 포함한 기술들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만이 아닌 직접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코딩Coding 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일상적인 사고와는 다른 ‘컴퓨팅 사고’ 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에도 컴퓨터 교육이 이전에 하던 컴퓨터를 다루는데 그치지 않고 이제는 컴퓨터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교육으로 바뀌면서, 다양한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시대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코딩과 관련된 내용을 알기 쉽게 핵심만을 다뤄 간단한 설명과 다양한 응용 예제를 포함한 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본 저서는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운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를 일상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내용으로 다뤘으며, 4차 산업혁명에서 대두되고 있는 빅 이슈인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그리고 인공지능 등의 내용을 쉽게 비전공자
의 시선에서 설명하였으며, 직접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코딩의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구성된 스크래치와 코딩의 개념을 구체화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파이썬, 피지컬 코딩을 구현할 수 있는 아두이노를 실습 예제로 구현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계학습을 위한 환경 설정과 예제를 다뤄 누구나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책의 내용을 꾸몄다.
---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