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1.1. 음절 구조 기술에 사용하는 일반적 용어
제2장 자질, 음, 복합음, 굴곡 금지 원칙
2.1. 음이란 무엇인가?
2.2. 자질
2.3. 파찰음 표기
2.4. 자질은 선천적인가?
2.5. 음의 자질 표기 예시
2.6. 복합음과 굴곡 금지 원칙
2.7. 자음 대 모음
2.8. 길이와 이중 모음
2.9. 미명세
2.10. 음과 음소
2.11. 요약
제3장 음절 구조 이론
3.1. 음절의 정의
3.2. 최대 음절 크기와 단어 경계 자음
3.3. 공요소와 CV 분석
3.4. CVX 이론
3.5. 음절 경계
3.6. a/an 교체와 [r] 연결
3.7. 자음 사이의 모음 삽입
3.8. 최대 음절 크기 매개 변수가 있는가?
3.9. 불완전한 자료 문제
3.10. 요약
제4장 중국어 음절 구조
4.1. 음절 경계
4.2. 두음: 필수적인가, 선택적인가?
4.3. CG 분석
4.4. 강세 음절 구조
4.5. 비강세 음절 구조
4.6. 일상 발화와 모음이 없는 음절
4.7. 어말 위치와 비어말 위치
4.8. CVVC 음절
4.9. 요약
제5장 표준중국어
5.1. 음 목록과 성조
5.2. 음절 목록
5.3. 부재하는 음절에 대한 설명
5.4. 접미사
5.5. 성절 자음
5.6. 동음어 밀도와 빈도 및 음절 소실
5.7. 요약
제6장 상하이 중국어
6.1. 자음 목록
6.2. GVX 목록
6.3. GVX 목록 분석
6.4. 주류 상하이어의 음절 빈도 자료
6.5. C와 GVX의 조합
6.6. 요약
제7장 음절과 성조
7.1. 단순운과 복합운
7.2. 운 구조와 성조 소실
7.3. 운 구조와 성조 분리
7.4. 운 구조와 성조 목록
7.5. 요약
제8장 영어 I: 최대 음절 크기
8.1. 비어말 위치의 운
8.2. 어말 운
8.3. 어두 위치의 두음 자음군
8.4. 비어두 위치의 두음 자음군
8.5. 두음 자음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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돤무 싼(Duanmu, San 교수의 CVX 이론은 모든 언어의 최대 음절 크기가 CVX, 즉 CVV이나 CVC이며, 단어 경계에 있는 추가적인 자음은 형태론으로 설명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유형적으로 상이한 표준중국어(Mandarin, 상하이 중국어(Shanghai Chinese, 영어, 독일어, 르가롱어(rGyalrong, Jiarong에 대한 분석에 기반한 이 이론은 인류 언어의 최대 음절 크기는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를 실증적으로 탐색하며, 최대 크기를 넘지 않는 음절 형식 가운데 많은 음절들이 사용되지 않는 이유를 제시함으로써 개별 언어에 숨어 있는 언어보편성을 드러낸다. 더 나아가 음절 구조의 차이가 야기하는 강세 현상과 성조 변화를 면밀히 분석하여, 음절 구조와 다양한 음운 현상의 관련성을 설명한다. 이는 그동안 심도 있는 음운론 연구가 충분하지 않았던 다양한 언어에 대한 연구의 지경을 확장하는 데 유용한 방법론을 제공한다. 특히 중국어 연구가 표준중국어에 집중되었던 한계를 극복하고, 중국 경내의 여러 중국어 갈래 및 언어에 나타나는 음절의 특성과 운율 현상에 대한 논의를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