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기초 사항
1. 스마트폰
2. 안드로이드란?
3. 안드로이드의 구조
4. 안드로이드 개발 준비 사항
5.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6.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환경 설정
7. SDK 매니저
8. AVD 생성하고 설정하기
Lab AVD를 사용해보자
연습문제
CHAPTER 02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구조
1.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2. 앱 작성 절차
3. 자바 소스 분석
4. 리소스(Resource
5. 그레이들
6. 매니페스트 파일
7. 에뮬레이터 로그캣
Coding Challenge 비주얼 도구로 화면 만들어보기
연습문제
CHAPTER 03 기본 위젯
1.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요
2. XML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작성하기
3. 위젯의 속성
4. 텍스트 뷰
5. 버튼
6. 에디트 텍스트
7. 이미지 뷰와 이미지 버튼
8. 코드로 위젯의 속성 변경하기
Coding Challenge 카운터 만들어보기
Coding Challenge 주사위 게임 작성하기
연습문제
CHAPTER 04 레이아웃
1. 레이아웃
2. 선형 레이아웃
3. 테이블 레이아웃(TableLayout
4. 상대적 레이아웃(RelativeLayout
5. 그리드 레이아웃(GridLayout
6. 프레임 레이아웃(FrameLayout
Lab 계산기 앱 #2 작성
7. 제약 레이아웃
8. 코드로 레이아웃 만들기
Coding Challenge 레이아웃 편집기 사용하기
Coding Challenge 계산기 앱 #3 작성
연습문제
CHAPTER 05 고급 위젯과 이벤트 처리하기
1. 안드로이드에서 이벤트 처리
2. 이벤트 처리하기(이벤트 처리 객체 사용
3. 머티리얼 디자인
4. 컴파운드 버튼
5. 체크 박스
6. 라디오 버튼
7. 스위치
8. 토글 버튼
9. 스크롤 뷰
10. 레이팅 바
Coding Challenge 여론 조사 앱 작성
Coding Ch
안드로이드는 현재 전 세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운영체제 중의 하나이다. 이 책은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를 위한 책이다.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는 것은 우리가 컴퓨터공학에서 배웠던 모든 내용을 집대성하는 느낌을 준다. 독자들은 컴퓨터공학의 네트워킹이나 그래픽, 스레드, 자바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등의 여러 분야들이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는지 그 생생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집필하면서 가장 큰 목표는 입문자들이 빠르게 안드로이드의 기본 개념을 습득할 수 있는 책을 만들어 보자는 것이었다. 안드로이드에서도 “인텐트”, “이벤트 처리”, “액티비티”와 같은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개정7판에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에 역점을 두고 집필하였다.
* 최신 14.0 버전에서 업데이트된 내용들을 수정하고 반영하였다. 14.0 버전에 맞지 않는 코드는 삭제하거나 수정하였다.
* 독자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예제들을 새롭게 추가하였으며, Lab에서는 여러 가지 분야의 기초 버전 앱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서 “계산기”, “MP3 플레이어”, “만보계”, “슈팅 게임”, “그림판”과 같은 앱을 제공한다.
* 많이 사용되지 않는 부분은 과감히 삭제하였고, 최근 중요도가 증가하는 내용을 새롭게 추가하였다. 스타일과 테마에 대한 내용도 추가하였다.
* 도전적인 예제는 “Coding Challenge”로 제공하였다. 독자들은 상상력을 발휘하여서 Coding Challenge의 답안을 작성할 수 있다.
* 웹 서버와 안드로이드 앱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보여주는 기초적인 모바일 쇼핑 앱 예제를 추가하였다.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