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교육과정 수업 평가, 모든 것이 여기 있었네
1부. 교사가 가장 궁금해하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초
1. 수업이 바뀌면 평가가 바뀐다. 진짜 그럴까?
2. 수업과 평가를 바라보는 2가지 갈래, 규준참조 vs 기준참조
3. 수업과 평가 변화의 핵심, 기준참조교육
4. 기준참조 교육과 평가: 실제 수업을 공개합니다
5. 세상에서 가장 쉬운 교수평기 일체화
6. 실제 수업으로 알아보는 과정중심평가
2부. 연구부장도 궁금해하는 성취기준, 평가기준 사용설명서
1. 최무연의 도장 깨기: 의외로 잘 모르는 ‘○○기준’ 사용법
2. 성취기준의 탄생
3. 성취기준이란 무엇인가요? 키워드로 알아보는 성취기준
4. (성취기준 사용설명서 1 성취기준 분석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5. (성취기준 사용설명서 2 통합성취기준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드나요?
6. (평가준거 성취기준 사용설명서
평가준거 성취기준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 건가요?
7. (평가기준 사용설명서 평가기준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 건가요?
3부. 과정중심평가와 교수평기 일체화의 핵심, 채점기준표
1. 채점기준표는 무엇인가요?
2. (채점기준표 사용설명서 1 성취기준 vs 평가기준 vs 채점기준표 제대로 알기
3. (채점기준표 사용설명서 2 채점기준표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4. 채점기준표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요?
5. 총체적 채점기준표는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나요?
6. 분석적 채점기준표는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나요?
7. 채점기준표를 개발하는 완벽한 방법
8. 채점기준표를 개발하는 6단계 비법
9. 채점기준표로 어떻게 채점할 것인가?
10. 채점기준표를 활용한 가정통지표 개발
11. 교육과정매핑과 지도안은 어떻게 써야 하나요?
12. <실제수업사례> 채점기준표로 보는 교수평기 일체화와 과정중심평가
4부. 세상에서 가장 쉬운 수행평가의 ABC
1. 수행평가란 무엇인가
교육과정 스트레스 NO!
2022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있지요. 교육과정이 개정되면 교사가 받는 스트레스가 엄청나지요. 성취기준은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성취기준, 평가기준, 채점기준표는 뭐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고 답답하지요. 《교육과정 수업 평가, 수업을 디자인하다》는 교사가 궁금해 하는 교육과정의 모든 것을 가장 쉽고, 가장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당장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에 대한 스트레스, 《교육과정 수업 평가, 수업을 디자인하다》로 확 날려 버리세요.
수업 스트레스 NO!
교육과정이 개정되면 수업에 대한 스트레스도 확 늘어나지요. 수업과 평가는 어떻게 설계하고, 수업은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이 태산입니다. 요즘은 수업이 곧 평가라고 하지요. 교수평 일체화라고도 하고, 학습으로서의 평가, 학습을 위한 평가라는 말이 나오면서 수업을 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지요. 이 책은 교사가 가장 궁금해 하는 수업의 모든 것을 실제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쉽게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수업 설계와 실행까지《교육과정 수업 평가, 수업을 디자인하다》에 모두 있습니다. 수업에 대한 스트레스도 《교육과정 수업 평가, 수업을 디자인하다》에 맡겨 주세요.
평가 스트레스 NO!
평가에 대한 스트레스도 어마어마하지요. 아마 요즘은 평가에 대한 스트레스가 제일 심할 겁니다. 각종 어려운 평가 용어에서부터 채점과 가정 통지에 이르기까지 누구에게 물어보기도 어렵고, 명확하게 해결해 주는 사람도 많지 않지요. 평가의 기초부터, 수행평가 설계, 채점기준표 작성, 가정 통지까지 뭐 하나 쉬운 게 없지요. 평가에 필요한 양식도 턱없이 부족하지요. 그러나 이제 이런 걱정, 《교육과정 수업 평가, 수업을 디자인하다》에 맡겨 주세요. 《교육과정 수업 평가, 수업을 디자인하다》은 평가의 시작부터 채점과 가정 통지까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명확하고, 확실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평가에 필요한 각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