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10분 완성! 에듀테크 활용 역사수업
저자 김영배
출판사 내하출판사
출판일 2023-08-01
정가 20,000원
ISBN 9788957175613
수량
제1장. 생각하다
01. 할로 - 역사가 내 눈 앞에 펼쳐지다.
02. 대한민국 신문 아카이브 - 역사를 읽는 눈을 갖다.
03. 이드로우마인드 - 생각, 꼬리에 꼬리를 물다.
04. 아트 앤 컬처 - 세상에서 가장 큰 박물관에 가다.

제2장. 쓰다
05. 엣지 - 역사를 읽고, 역사를 쓰다.
06. 네컷만화 - 4컷의 그림에 역사를 담다.
07. 캔바 - 실시간 협업으로 역사를 디자인하다.
08. 키알로 에듀 - ‘글’로 토론 수업을 하다.

제3장. 만들다
09. 북크리에이터 - 역사를 쓰고, 구성하다.
10. 파우툰 - 프리젠테이션도 영상이 대세다.
11. 아이바 - 역사, 오디오북으로 태어나다.
12. 이비스 페인트 X - 팝아트를 통해 역사를 인식하다.

제4장. 사용하다
13. 멘티미터·패들렛 - 누구나, 어디서나, 쉽다.
14. 퍼즐 - 퀴즈, 사고를 부르다.
15. 구글 Forms - 역사를 묻고 답하다.
머리말

에듀테크(edutech란 교육과 기술의 합성어로, 교육부에서는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가상·증강현실·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콘텐츠·솔루션·시스템 등에 접목한 제품과 서비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는 보다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되어, 교수·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키고 학생에게 새로운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모든 혁신 분야를 일컫습니다.

“이미 다가온 변화”

2019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Covid-19 팬데믹은 우리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교육계 역시 팬데믹의 영향을 혹독하게 받으며 단기간에 디지털 교육으로 전환해야 하는 몸살을 앓았습니다. 위드코로나 시대로 접어든 지금이지만 우리 사회는 앞으로 팬데믹이 종식된다 하더라도 이전의 삶의 양식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첨단 기술 기반의 디지털 전환이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경험한 교실속 디지털 기술들은 이제 사회적 거리두기를 극복하기 위한 임시방편의 도구가 아니라 교육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필수 기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는 4차 산업 혁명의 정보통신 기술 발달, 스마트 기기의 급속한 확산과 맞물려 교육 분야 전체에 거대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교육 환경의 변화는 어느 때나 있어 왔던 것이지만, 근래의 변화는 이전과는 차원이 다르게 빠르고 광범위하다는 점에 차이가 있습니다. 과학 기술은 급속도로 진보하고 있고, 이를 교육에 적용한 에듀테크는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계속 변화하고 발전하는 중입니다. 이제 교육 현장에서 ‘에듀테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교육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에듀테크는 만능이 아니다”

이렇듯 오늘날 학교 현장은 에듀테크를 활용할 수 밖에 없는 혹은 활용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교육부나 교육청의 정책에서는 수업에 에듀테크를 반드시 활용해야 하는 것으로 촉구하는 듯한 분위기마저 감지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수·학습의 본질은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