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인기 있는 힙플레이스의 이면에는 무엇이 있을까
1장 6대 4의 법칙|유휴 공간이 있는 매장이 살아남는다
온라인 시대, 오프라인은 몰락할까
6대 4, 영업 공간과 유휴 공간의 비율
야외 공간과 플랜테리어가 각광받는 이유
2장 선택과 집중의 법칙|사람들을 오게 만들 무언가가 필요하다
노출 콘크리트는 왜 힙플레이스의 상징이 되었나
공간의 무엇에 투자할 것인가
안내데스크 직원이 짐을 들어주는 이유는
원더, 공간으로 오게 만드는 원리
상업 공간은 무엇이 다른가
3장 차원 진화의 법칙|공간의 차원이 올라갈수록 가치가 높아진다
포토 스팟과 원더 조닝의 차이
왜 오브제는 벽에서 멀어질수록 힙해질까
효율적인 공간에서 고급스러운 공간으로
불멍과 물멍의 원리, 4차원의 시공간
유행을 넘어 진화하는 것들
4장 최대 부피의 법칙|높고 큰 공간이 사람을 매혹시킨다
포토 스팟과 원더 조닝의 차이
왜 오브제는 벽에서 멀어질수록 힙해질까
효율적인 공간에서 고급스러운 공간으로
불멍과 물멍의 원리, 4차원의 시공간
5장 경계 지우기의 법칙|경계가 지워질 때 공간은 자연스러워진다
살아남는 공간의 필요조건, 자연스러움
건축, 인테리어, 조경의 경계 지우기
설계 단계의 경계 지우기
분리된 설계가 보여주는 한계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경계 지우기
6장 세계관 구현의 법칙|끝까지 밀어붙인 공간이 경쟁력을 갖는다
짧은 시간 머무는 공간에 필요한 기획
선택한 콘셉트는 끝까지 밀어붙인다
단순한 소재의 반복과 공간의 브랜딩
체험의 극대화와 완벽한 세계관 구현
시간의 가치, 오프라인 공간의 시성비
손대면 핫플, 죽은 상권도 살리는 ‘미다스의 손’
유정수 대표가 알려주는 공간 기획의 원칙
주말을 맞아 모처럼 밖에 나가 시간을 보내고 싶다. 어디에 가서 무엇을 해야 하루를 알차게 보냈다는 느낌이 들까? 근교의 대형 쇼핑몰? 요즘 뜬다는 카페? 아니면 이번 주까지라는 팝업 스토어? 여가 시간을 위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장소는 무궁무진하다. 그만큼 사람들이 찾아와주길 바라는 상업 공간의 수가 많다는 뜻이기도 하다. 최근 오프라인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생존 게임을 벌이고 있다. 많은 매장이 생기는 만큼 많은 매장이 사라진다. 그럼에도 사람들이 찾아와 줄을 서고 SNS를 점령하는 ‘핫플’은 여전히 존재한다. 어떤 곳은 사라지지만 어떤 곳을 살아남고 성공한다. 무엇이 공간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것일까?
‘익선동 부흥의 주역’, ‘미다스의 손’, ‘동네 살리기 전문가’ 등 여러 별명을 갖고 있는 글로우서울 유정수 대표는 ‘살아남는 공간들에는 비밀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는 ‘청수당’, ‘온천집’, ‘우물집’ 등 차별화된 콘셉트의 명소들을 직접 개발하고 운영하며 체득한 노하우이기도 하고, 특색 있는 매장부터 호텔, 쇼핑몰 등 여러 장소들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여 도출한 깨달음이기도 하다. 유정수 대표를 필두로 한 글로우서울이 단기간에 연매출 300억, 브랜드 50개의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롯데신세계 등 대형 유통사와 손잡고 대규모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진행한 데에는 이러한 통찰력과 전략이 뒷받침되어 있다. 유정수 대표는 이 책에서 ‘공간은 진화한다’라는 거스를 수 없는 전제를 바탕으로 오늘날의 상업 공간들이 반드시 명심해야 할 핵심 법칙 6가지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인기 있는 매장들의 성공 요인부터 앞으로의 상업 공간이 갖추어야 할 원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사람들이 스스로 찾아오는 공간을 만들어라!”
성공하는 곳과 실패하는 곳을 가르는 6가지 전략
앞으로 오프라인 공간들이 명심해야 하는 기본 원칙은 상업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