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큐리를 똑똑한 로봇으로 만들래요! · 4
1장. 가장 자주 만나는 인공지능은?
01 궁금하다면 우선 찰칵! · 10
02 로봇 큐리는 우주 척척박사 · 16
03 지진 발생 몇 초 뒤에 기사가 떴다고? · 20
04 게임을 훨씬 더 잘하는 AI · 24
05 아픈 데를 찾아내요 · 28
06 즐거운 나의 집, 스마트홈 · 32
07 범죄 해결사 AI · 36
08 반 고흐처럼 그리고 베토벤처럼 · 40
09 챗지피티로 숙제를 한다고? · 45
10 내 감정을 읽고 자기감정도 표현한다 · 50
궁금해요 AI 전문가가 되려면 무얼 공부해야 할까요? · 55
2장. AI가 인간보다 똑똑할까?
11 똑똑한 인간의 뇌 · 58
12 인간의 뇌를 흉내 내는 AI · 62
13 AI는 인간의 뇌와 얼마나 닮았을까? · 66
14 복습을 안 하면 AI도 잊어버려요 · 70
15 AI는 어떤 데이터를 학습해야 할까? · 75
16 편견을 가진 AI는 위험해 · 78
17 딥페이크의 악용 · 81
18 약한 AI? 강한 AI? · 85
궁금해요 AI 로봇 때문에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을까요? · 89
작가의 말 · 90
AI 로봇과 함께 살아갈 어린이들이 알아야 할 AI 기초
AI는 ‘인공지능’을 뜻하는 영어 단어(Artificial Intelligence의 약자입니다. 말 그대로 AI는 ‘인간이 만들어 낸 지능’으로, 사람에 빗대어 보자면 로봇이나 기계를 ‘몸’이라고 할 때 AI는 ‘뇌’에 해당합니다. 그러니까 ‘AI는 인간처럼 학습하고 추론하고 적응하고 지각하도록 만든 컴퓨터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과거 컴퓨터가 사람이 저장해 놓은 것만으로 정보를 처리했다면, AI는 대규모 데이터(빅데이터 안에서 스스로 가장 효율적인 답을 찾기 위해 학습하는데, 이것은 ‘인간의 뇌, 그중에서도 신경망을 흉내 낸 생체모방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인공 뉴런들이 각각 정보를 처리하면서도 서로 네트워크를 형성해 상호작용을 하여 새로운 문제를 맞닥뜨리더라도 효율적인 답을 찾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렇게 AI는 다양한 정보 중에서 올바른 내용의 정보를 딥러닝하고, 잊어버리지 않도록 복습도 꾸준히 하고,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새로운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내려 합니다. 그래서 언젠가는 지금의 강한 AI보다 지능과 효율이 훨씬 뛰어난 ‘슈퍼 AI’가 탄생할 것입니다. 인공지능학자들은 슈퍼 AI가 인간보다 지능이 100~1,000배는 뛰어나서, 인간보다 문제를 더 잘 해결할 수 있을 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벌써 AI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AI 스피커나 챗봇 그리고 스마트카메라, 서빙 로봇 등 일상생활 곳곳에서 A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보다도 더 빠르게 기사를 쓰고, 반 고흐가 그린 작품과 같은 풍의 그림을 그리고, 실제 가수와 똑같은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AI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표정을 읽고 이해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AI까지 개발되고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눈부시게 발전하는 AI 기술로 인해 학교와 회사, 백화점, 병원 어디서든 AI가 탑재된 일상용품이나 로봇을 마주칠 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