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 지금 교사에게 비폭력대화가 필요합니다
알아두기 비폭력대화의 4가지 요소
1장 행복한 교사를 위한 비폭력대화
비폭력대화란 무엇인가?
교사에게 왜 비폭력대화가 필요한가?
어떤 말이 기린식 대화일까?
교사와 학생들 사이를 멀어지게 하는 말
[관찰] 보이는 대로, 들리는 대로 말하기
[느낌] 내가 지금 어떠한지 전하기
[욕구] 말과 행동의 이유
[부탁] 삶을 풍요롭게 하는 부탁
[공감] 상대의 마음을 알아줄 때 생기는 유대감
‘싫어요’는 대화의 새로운 시작이다
비폭력대화로 비난을 듣는 법
‘화’라는 강력한 힘 다루기
2장 교사의 말하기는 어디에서 올까?
아이들과 무언가를 주고받을 때 교사의 마음은
나의 언어 습관 알아차리기
상대를 고치려는 의도 내려놓기
교사의 말과 행동의 중요성
말 너머 서로의 마음에
나는 기린 선생님으로 살 수 있을까?
3장 아이들은 무슨 말을 듣고 싶을까?
선생님, 어디 다녀오셨어요?
아이들에게 선택하고 말할 기회를!
어디에서도 못 들어 본 말, “놀아!”
무슨 말로 칭찬하고 어떻게 꾸중할까?
하교하는 신발장 앞에서 “잘 가. 내일 보자.”
이때 교사는 말해야 한다
4장 아이들끼리 교실에서 무슨 말을 할까?
기린말, 들을 준비가 되어 있니?
아이들이 스스로 관찰하고 느끼기 시작할 때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가 왜 이렇게 어렵지?
궁금해서 그러는데 다시 한번 말해 줄래?
자극과 반응 사이의 간격을 생각하며
평화로운 교실을 위해 묻고 대답하기
5장 부모에게 어떻게 말해 줘야 할까?
누구를 위한 상담인가?
우리들은 1학년, 부모도 1학년
부모의 눈으로 “우리 애는요.”
심각한 문제로 부모와 마주할 때
부모도 위로가 필요해요
지금 잘하고 있어요. 믿으세요
6장 교사는 좋은 대화를 위해 무엇을 더 할 수 있을까?
환경과 습관
의식적으로 반응하기
감사와 칭찬
자기 공감
보호를 위해 힘쓰기
교사의 자기 돌봄
에필로그
비폭력대화
이 책은 비폭력대화란 무엇인가, 비폭력대화의 목적, 솔직하게 말하고 공감 듣기, 비폭력대화의 네 가지 요소(관찰, 느낌, 욕구, 부탁의 핵심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비폭력대화의 핵심 요소인 관찰, 느낌, 욕구, 부탁의 개념을 학교 현장에 맞게 안내하여 교실에서 흔들리지 않고 비폭력대화를 쓰도록 이론적 토대를 단단히 다져 준다.
그리고 교실에서 생활하면서 겪은 교사 자신의 이야기,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생과 학생의 관계, 교사와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생길 수 있는 상황을 생생하게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적용하면 좋을 비폭력대화와 그 방법을 제안했다. 교사로서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몇 가지 방법도 제안했다. 교사가 자신의 입과 귀를 닫고 싶을 때,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을 때, 과거의 언어 습관으로 돌아가려는 마음이 들 때 옆에 두면 좋을 책이다. 특히 ‘자기 보호’와 ‘관계 맺기’라는 두 가지 큰 줄기를 따라가다 보면 작은 희망의 등불을 만날 수 있다.
이 책의 1장 ‘행복한 교사를 위한 비폭력대화’에서는 비폭력대화의 정의와 교사에게 비폭력대화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비폭력대화의 4가지 요소인 관찰, 느낌, 욕구, 부탁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알기 쉽게 설명해 놓았다. 아울러 교실에서 교사가 가장 견디기 힘들어하는 ‘싫어요’와 ‘비난’, 그리고 ‘화(분노를 비폭력대화로 잘 대처하며 교사 자신과 아이들, 그리고 교실 분위기를 살리는 방법이 나와 있다.
2장 ‘교사의 말하기는 어디에서 올까?’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말이나 행동 등을 주고받으면서 교사가 지녀야 할 태도, 자신의 언어 습관을 알아차리는 법, 아이를 고치려는 의도를 내려놓는 방법, 교사의 말과 행동의 중요성과 말보다 더 중요한 것들에 대해 알아본다.
3장 ‘아이들은 무슨 말을 듣고 싶을까?’에서는 아이들이 교사에서 듣고 싶은 말에 대해 알아본다. 아이들은 등교할 때부터 하교할 때까지 교사로부터 무슨 말을 듣고 싶을까? “안녕?”, “놀아.”, “잘 가. 내일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