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의사소통장애
Chapter 01. 말, 언어 그리고 의사소통
Chapter 02.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
Chapter 03. 조음·음운장애
Chapter 04. 유창성장애
Chapter 05. 운동말장애
Chapter 06. 음성장애
Chapter 07. 실어증
Chapter 08. 단순언어장애
Chapter 09. 의사소통장애 교육
Chapter 10. 자발화 분석
Chapter 11. 언어발달
Part 02. 정서·행동장애
Chapter 0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이해
Chapter 0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Chapter 03.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모델
Chapter 04. 불안장애
Chapter 05.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Chapter 06. 강박-충동 및 관련 장애
Chapter 07. 우울장애
Chapter 08. 양극성 및 관련 장애
Chapter 09. 파괴,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Chapter 10.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Chapter 11. 틱장애
Part 03. 자폐범주성장애
Chapter 01. 자페범주성장애의 이해
Chapter 02. 자페범주성장애 아동의 특성
Chapter 03-1. 자페범주성장애 아동 교육(사회적 상호작용 중재
Chapter 03-2. 자페범주성장애 아동 교육(의사소통 중재
Chapter 03-3. 자페범주성장애 아동 교육(교육적 중재
이론을 암기하고 기출문제를 풀이하는 것은 수험생이 직접 해내야 할 몫이지만, 수험생 혼자 긴 수험생활을 오롯이 견뎌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수험생이 선택한 교재와 강의 역시 어떻게 하면 수험생이 단기에 임용시험 합격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지치지 않고 학습 진도를 유지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재와 강의를 선택하는 것은 임용시험으로의 여정을 함께 완주할 파트너를 선택하는 일과도 같다. 본 교재는 수험생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기 위해 효율적인 기출 분석을 위한 많은 고민 끝에 다음과 같은 특성을 담았다.
1. 마인드맵을 통한 문제 풀이 워밍업
각 챕터의 도입부마다 챕터별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 마인드맵을 제시하였다. 수험생들은 기본이론서에서 배운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복습함으로써 본격적인 문제 풀이를 위한 워밍업을 할 수 있다. 여기에 도입부뿐 아니라 각 문제의 좌측 ‘구조화 틀’에서도 관련 이론의 세부 키워드를 마인드맵으로 제시, 수험생들이 핵심 개념을 촘촘하게 구조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다양한 시각적 장치를 통한 기출문제의 체계적 분석
기출문제에서 출제자의 의도나 함정이 담긴 부분은 색 밑줄로 표시하여 수험생들이 지문을 읽을 때 비중을 둘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지문의 우측에는 색 밑줄과 이어지는 ‘분석 포인트’를 배치, 해당 지문과 관련된 개념의 해설 등을 제시하여 수험생의 올바른 문제 풀이에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확장하기’를 통한 심화 이론 제시
기출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각론이나 심화 이론이 있는 경우 ‘확장하기’를 통해 별도로 제시하였다. 특히 난도가 높거나 수험생이 이해하기에 어려운 내용은 도표나 그림으로 간결하게 정리하여 학습 부담을 덜었다. 이는 기출 분석을 처음 하거나, 새로운 관점으로 기출문제를 분석하길 원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폭을 넓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