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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혐오, 나는 네가 싫어 - 십대톡톡 4
저자 한세리, 신지현, 강지예
출판사 천개의바람
출판일 2024-03-08
정가 13,000원
ISBN 9791165735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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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오늘도 혐오했나요, 혐오당했나요?
혐오, 그게 뭔데?…011 / ‘혐오’라는 감정 / ‘경계’를 침범당할까 봐 두려워요 / 만만한 네가 문제야! / 아니꼬우면 출세해라? / 혐오, 힘의 논리…026 / 극혐인 애들은 다 이유가 있다? / 누구에게나 당연히 웃긴 건 없다 / 혐오와 혐오 표현은 다르다 / [톡톡 플러스] 내 잘못인 걸까?

-2장 혐오의 다양한 얼굴
자기 혐오…041 / 내가 나를 혐오한다고? / 스스로를 파괴하는 자책 / 자기 혐오를 멈추려면 / 나는 나, 너는 너 / [톡톡 플러스] 있는 그대로의 ‘나’ / 능력 혐오…055 / 출발선이 다른데요? / 1등은 누구? / 그럼 공부가 필요없다는 건가요? / 장애인 혐오…066 / 환자일 뿐인데 무슨 잘못이 있나요 / 저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어요 / 내가 원할 때 이동할 권리 / 내가 원하는 것을 소비할 권리 / 배려하려 했지만, 차별하게 됐어요 / 젠더 혐오…085 / 남자라서? 여자라서? / 남성과 여성은 서로 맞서 싸우는 적일까? / 남자답게, 여자답게? 나답게! / 나이 혐오…099 / 누군가에게는 돈이 있어도 살 수 없는 것 / 누군가에게는 들어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곳 / [톡톡 플러스] 말대꾸 / 인종 혐오…110 / 우리는 정말 ‘단일 민족’인가요? / 법과 제도는 누구를 한국인이라고 할까? / 국적이 중요한가요? / [톡톡 플러스] 화교에 대해 들어봤나요? / 이주 노동자 때문에 일자리가 없어진다! / 의무는 안 하고 혜택과 권리만 달라는 거 아닌가요? / 외국인 범죄자가 급증한다는데

-3장 혐오를 넘어서
다르지만 동등하게!…133 / ‘나’라는 집 짓기, 내 경계의 이해 /〈인사이드 아웃〉의 다섯 친구 / 침범하지 않기!…140 / 말하기 전에 생각했나요? / 차별금지법, 차별을 금지해요 / ‘나’의 경계 넓히기!…148 / 낯설고 불편해도 / 내 세계의 균열과 확장 / 우리 함께 모두 잘 산다는 것…154 / 너를 밟아야 내가 산다? / [톡톡
이 책의 특징

‘자기 혐오’, ‘능력 혐오’, ‘장애인 혐오’, ‘젠더 혐오’, ‘나이 혐오’, ‘인종 혐오’로 대두되는 우리 사회의 대표적 혐오 현상을 다뤘다

혐오는 자신의 안전이 무너질까 봐 두려워하는 마음에서 시작되지만, 혐오의 기준은 수없이 다양하기 때문에 누구나 혐오의 대상이 될 수도 있고, 누구나 혐오를 당할 수도 있다. 경계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지만, 자신의 안전을 위협하는 진짜 원인을 찾기보다 자신보다 약한 사람을 희생양 삼아 혐오하는 게 문제다. 혐오는 누군가 잘못해서, 혹은 문제를 일으켜서 발생하는 게 아니라, 터무니없는 기준을 제시하는 이들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나이’는 그저 차이일 뿐인데도 노인, 어린이 등 특정 나이대가 혐오당한다. 지구상에 수많은 인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일 민족이라는 자부심이 특정 인종의 혐오를 부추긴다. 학벌과 학력은 능력의 기준이 될 수 없음에도 학벌과 학력에 따른 차별이 있다. 또한 자랑스럽지 못한 약점이 많은 자신을 들여다보기 불편한 개인은 ‘자기 혐오’라는 쉬운 방식을 택했다. 자신이 정한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자신을 한심하게 여기고, 쓸모없는 사람으로 치부하며 자신을 야단치고 괴롭히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불편함, 불안감, 실망감, 분노가 뭉쳐져 자기 혐오라는 거대한 감정으로 번졌다. 이 책은 최근 우리 사회에 대두되고 있는 자기 혐오, 능력 혐오, 장애인 혐오, 젠더 혐오, 나이 혐오, 인종 혐오를 중심으로 혐오 현상을 비판적으로 바라본다.

교육사회학자와 심리상담사가 함께 뭉쳐 청소년이 쉽게 ‘혐오’에 동조하고, ‘혐오’를 조장하는 이유를 전격 분석했다

혐오는 단순히 싫고 미운 감정을 넘어선 말이다. 혐오는 어떤 사람을 특정한 속성을 가지고 있거나, 그런 속성을 가진 집단에 속해 있다는 이유로 미워하는 것이다. 즉 혐오는 자신의 안전을 흔들 수 있는 존재를 밀어내고 경계하고 공격하려는 마음이다. 청소년기는 자신의 경계를 만들어나가는 걸 배우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