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_ 1
교육학의 이해
1. 어원으로 보는 교육 8
2. 비유로 보는 교육 12
3. 교육의 정의 15
4. 교육의 구성요소 19
5. 교육의 목적 23
6. 교육의 유형 24
7.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26
내용 확인 문제 31
CHAPTER_ 2
교육철학의 기초
1. 교육과 철학의 관계 36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40
내용 확인 문제 50
CHAPTER_ 3
교육심리학의 기초
1. 학습자의 특성 54
2. 학습자의 발달 63
내용 확인 문제 78
CHAPTER_ 4
교육사회학의 기초
1. 거시적 접근으로 본 교육의 사회적 문제 82
2. 미시적 접근으로 본 교육의 사회적 문제 90
3. 교육의 사회적 문제 92
내용 확인 문제 97
CHAPTER_ 5
교육과정의 기초
1. 교육과정의 개념적 이해 102
2. 교육과정의 유형 105
3. 교육과정 개발 113
4. 우리나라 교육과정 116
내용 확인 문제 122
CHAPTER_ 6
교육행정의 기초
1. 교육행정의 개념 126
2. 교육행정의 원리 130
3. 교육행정의 조직 135
4. 학교조직의 운영 138
5. 교육행정 관련 이슈 140
내용 확인 문제 146
CHAPTER_ 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기초
1. 교수와 학습 150
2.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162
3. 교육방법 165
4. 교육공학 172
내용 확인 문제 177
CHAPTER_ 8
교육평가의 기초
1. 교육평가의 개념과 기능 182
2. 교육평가의 유형 186
3. 교육평가의 절차 및 검사도구에 대한 이해 190
4. 검사도구의 조건 196
5. 교육평가에 대한 이슈 203
내용 확인 문제 207
CHAPTER_ 9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 213
2. 상담 214
내용 확인 문제 232
CHAP
머리말
학생들에게 ‘교육’은 지겨운 것입니다. 거기에 ‘학’이라는 것이 더 붙었으니 얼마나 지겹고 얼마나 따분하고 얼마나 머리 아프게 느껴질까요? 그래서 교육학을 가르쳐야 하는 저희는 교육학을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쉽게 조금 더 편하게 조금 더 친숙하게 담아낼 수 있을까를 먼저 마음에 두었습니다.
이 책은 교육학개론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위해 구성되었습니다. 즉, 개론이라는 것이 그러하듯 교육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책을 쓰게 된 첫 번째 목적은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그들의 눈높이에서 책을 쓰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교육학의 여러 가지 내용 중에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선별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일부 영역이 배제되어 또 다른 ‘영 교육과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교육학을 배우는 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이론과 내용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둘째, 설명을 자세히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학생들의 시선에서 이해가 수월할 수 있도록 많은 예시를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저희가 강의 중 사용하는 예들을 글로 풀어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런 예들의 대부분이 저희가 강의 중에 사용하는 것이어서 때로는 투박하고 어설프기도 합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교육학에 다가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셋째, 보충자료를 충분히 활용하고자 하였습니다. 글로 부족한 예를 그림을 이용해 보충하였습니다. 그리고 참고자료로 교육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습니다.
넷째, 각 장마다 도란도란 토론을 첫머리 혹은 마무리에 두어 교육학이 학생들의 삶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음을 나눌 수 있게 하였습니다. 교육학개론의 특성상 여러 과가 같이 듣거나 혹은 저학년 학생들이 수강하기 때문에 자신들의 교육과 관련된 경험을 나눔으로써 교육학과 관련된 삶의 문제를 공유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생들끼리 ‘라포(rapport’를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했습니다.
다섯째, 각 장 마무리에 각 장의 내용을 정리하는 의미로 기출문제를 구성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