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 1
목차 4
1부 논변의 예비 고찰 6
1. 맹자의 사단 6
2. 예기의 칠정과 중용의 희로애락 22
3. 주희의 사단칠정 26
2부 퇴계와 고봉의 사단칠정 논변 29
1. 논변의 발단과 전개 29
2. 소취이언과 소종래 43
3. 사단칠정의 선악 52
3부 율곡과 우계의 논변 60
1. 인심도심논변의 발단과 전개 60
2. 인심과 도심의 규정 67
3. 율곡과 우계의 이기론 76
4부 사단칠정과 인심도심논변 분석 84
1. 이기선후의 개념 84
2. 이기의 호발 91
부록
1.조선 후기 실학파의 태극론100
2.중국 명(明의 태극론 117
1 조단 120
2 설선 129
3 왕수인 139
국내에서 조선성리학에 대한 연구는 성리학자들의 이론들을 요약, 정리한 뒤 서로 비교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 대 부분이었는데 본 서적에서는 조선성리학의 대표적 논변인 사단칠정논변과 인심도심논변에 대한 개념적 분석과 논리적 분석으로, 그 논변들의 철학적 의미와 가치를 평가하고 이 논구의 과정을 통해서, 논변들의 철학사적 의미와 가치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았다.
본 논구는 16세기 조선성리학의 대표적 논변들인 사단칠정 논변과 인심도심 논변에 대한 개념적 분석과 논리적 분석을 통해, 그 논변들이 지니는 철학적 의미와 가치를 평가 할 것이다.
책 속에서
퇴계와 고봉의 사단칠정 논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퇴계는 ‘소취이언 (所就而言’이라 하여 리와 기가 실제로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개념적으 로 구분된다고 말하고 있는데 반해, 고봉은 ‘소종래(所從來’라는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퇴계가 그것들을 실제로 분리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그들 의 의견이 일치되지 않는 것을 이해 할 수 있다. 퇴계와 고봉과의 논변 은 성리학의 용어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理, 기(氣와 같은 개념을 심도 있게 살펴 그들이 벌이는 양자의 논변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리고 율곡과 우계의 도심과 인심의 관계가 사단과 칠정이나 본연지 성과 기질지성의 관계에도 그대로 적용되는가, 그리고 이황의 ‘리기호발 설(理氣互發說’이승인 될 수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