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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원지
커피는 검다
웃긴 게 뭔지 아세요
기호와 기후
삼다수
불성실
내가 그리지 않은 산수화
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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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내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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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짓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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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림의 은둔 고수 나 김정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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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물과 작물
처음 먹는 옛날 빙수
밀레니엄 베이비
나의 소책자 속 영혼
재건축
해설|최다영
시인의 말
“나는 흔한 풍경이다”
무수히 부서지고 다시 솟아오르는 가장 젊고 혁명적인 자아의 탄생
끝없이 분열하는 ‘나’ 사이를 유영하는 고독한 영혼의 하루
2019년 창비신인시인상 최연소 수상자로 당선되어 “우연히 촉발된 감정이나 세계의 뒤틀린 모습에 몰입하여 그것을 과장하지 않고, 자신의 언어로 차분히, 때론 폭발적으로 밀어붙이는 힘”이 강렬하다는 평을 받으며 깊은 인상을 남겼던 한재범 시인의 첫 시집 『웃긴 게 뭔지 아세요』가 창비시선 499번으로 출간되었다. 등단 5년 만에 펴내는 이 시집에서 시인은 ‘나’의 존재의 의미와 자아의 실체를 탐색하는 깊은 사유를 펼쳐 보인다. 시인이 아주 작은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깊숙한 자신만의 내면을 단단히 다져왔음을 증명하는 이 시집은 보기 드문 개성적 화법으로 불확실하고 혼란스러운 세계를 부유하며 고뇌하는 “우리의 자아의 현주소”(이수명, 추천사를 확인하게 한다. 이 젊은 시인이 세계와 그 속에 놓인 자아를 담는 날카로운 언어를 따라가다보면 끝없이 부서지고 합체되는 ‘나’의 조각들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새로운 의구심”(추천사이 될 50편의 시를 실었다.
미래를 눈앞으로 당겨 오는 시,
익숙한 일상을 뒤집는 언어의 놀이터
한재범의 시는 직관적인 이해를 의도적으로 비틀며 일종의 읽기 과제를 부여한다. 있음과 없음, 존재와 존재의 부재가 충돌하는 구도 속에서 얽히고설킨 문장들은 어느새 출구가 여러개인 언어의 미로를 만들고, 순차적인 시간의 흐름을 따르지 않고 의식적으로 재배치하거나 동시에 겹쳐놓은 지극히 평범한 일상의 사건들은 결국엔 선후를 종잡을 수 없게 된다. 시인은 “자연사박물관 밖에는 자연이 있고/자연사박물관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박물과 나」, “지옥은 어디에나 있지만/어디에는 없고”(「나는 내일부터」처럼 논리적으로 모순되는 문장을 즐겨 쓴다. 행과 연을 미묘하게 배치하여 낯선 효과를 거두고, 의도적으로 문장성분을 생략하거나 “오늘은 아무것도 먹지 않았는데 (… 나는 종일 배가 부르다”(「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