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PART 01 교육공학과 교수설계의 이해
CHAPTER 01 교육공학, 교육방법, 교수전략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영역
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3. 교육공학, 교육방법, 교수전략의 관계
CHAPTER 02 교수설계
1. 교수설계의 개념
2. 거시적 교수설계와 미시적 교수설계
3. ADDIE 모형
4.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5. ASSURE 모형
CHAPTER 03 학습이론과 교수원리
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2. Skinner의 강화이론과 교수원리
3. 정보처리 이론과 교수원리
4. Gagne의 외적 교수사태
5. Jonassen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
6. 상황학습 설계학습
7. 인지적 도제 설계
8. 자원기반학습 설계
PART 02 교수설계의 적용과 실천
CHAPTER 04 교수분석
1. 요구 분석
2. 과제 유형
3. 과제 분석
4. 학습자 분석
5. 교수 학습 환경 분석
CHAPTER 05 목표와 평가도구
1. 목표 진술
2. 평가도구 설계
3. Kirkpatrick의 4수준 평가
CHAPTER 06 교수?학습 방법
1. 강의와 시범
2. 토의법
3. 하브루타
4. 탐구학습법
5. 협동학습법
6. 문제기반학습
7. 디자인 싱킹
8. 플립드 러닝
CHAPTER 07 교수?학습 전략
1. ARCS 학습동기 유발 전략
2. X-Y 이론
3. 주제별/나선형 내용조직 전략
4.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5.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6. Gagne의 위계적 계열화
7. 뇌 기반 내용조직 전략
8. 피드백 전략
CHAPTER 08 교수?학습 매체
1. 교수매체 이론
2. 선행조직자의 활용
3. 시각자료의 설계
CHAPTER 09 수업의 실행과 평가
1. 수업설계서
2. 수업기술
3. 마이크로 티칭
4. 티칭 포트폴리오
5. 수업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