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학인(學人의 참여 관찰
1.1. 문재인 정부의 초라한 성적
1.2. 사실이라면 민주주의의 최대 위기
1.3. 제도와 사람: 사람이 더 문제
1.4. 책의 구성 │ 39
2장 문재인 대통령 실패의 오각형
2.1. 실패의 다섯 가지 원인
2.2. 성공 야망
2.3. 박정희 대통령의 정치적 그늘
2.4. 정치적 차별화: 전직 대통령 죽이기
2.5. 인사가 망사
2.6. 만남을 회피하는 리더십: 정치의 부족
3장 무리한 조국 지키기: 조국 사태
3.1. 조국 사태의 정치적 의미
3.2. 조국 법무부 장관 지명·임명·사퇴
3.3. 조국 사퇴 후
3.4. 실패한 조국 살리기와 남아 있는 폐해
4장 문재인의 검찰 개혁과 윤석열
4.1. 검찰총장 임명까지
4.2. 검찰총장 취임
4.3.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등장
4.4. 추미애 장관의 실수들
4.5. 윤석열 축출의 실패
4.6. 박범계 법무부 장관 임명과 윤석열의 사퇴
4.7. 검찰총장 사퇴 이후의 윤석열
5장 문재인 대통령 리더십의 특성
5.1. 대통령의 성격 분석과 리더십
5.2. 차갑고 이기적인 리더십
5.3. 이중성, 그리고 위선과 오만의 리더십
6장 무능한 대통령과 유능한 대통령
6.1. 무능한 대통령이 만들어 낸 나라
6.2. 사라진 긍정의 시대정신
6.3. 비전 제시와 유능한 대통령
2019년 나라를 완전히 뒤흔든 조국 사태는 사실 찻잔의 미풍으로 끝날 수도 있었다. 조국이 민정수석으로 공직을 끝내고,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되지 않았으면 문재인 대통령의 운명은 바뀌었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실패한 출발점은 조국의 법무부 장관 임명이다. 정치인 윤석열이 잉태된 출발점도 조국의 법무부 장관 임명이다.
조국을 장관에 임명하지 않았으면 문재인 대통령은 나름 견고한 지지율을 기초로 집권 후반부를 제대로 마무리하고 정권을 재창출할 기회를 얻었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권에 대해 애정이 있고 도리를 생각해 온 윤석열의 검찰과 대치하는 일도 없었을 것이다. 이런 가정과 정반대로 흘러간 현실의 이면에는 감춰진 사실이 있다. 그 사실을 이제는 용기 있게 세상에 내놓는다.
이 책을 세상에 내놓기로 결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조국 사태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단독으로 만난 사실을 알게 됐기 때문이다. 조국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면서 2019년 9월 6일 윤석열 검찰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단독으로 만났다. 나는 이 사실을 서재에 묻어두는 것은 학인의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지난 몇 년간 끊임없이 많은 사람을 인터뷰하면서 두 사람의 만남을 전후해 벌어진 일의 본말을 자세히 알게 되었다. 문재인 대통령과 당시 집권 세력의 실체도 더욱 분명하게 파악했다. 검찰총장 사퇴 후 대화를 통해 윤석열이 어떤 사람인지도 더 잘 알게 되었다. 학인(學人의 용기와 신념으로 이 과정을 밝힌다.
이 책은 문재인 정부 5년을 되돌아보며 실패의 원인을 규명하였다. 대통령의 유능과 무능에 국가의 명운이 달려있다는 사실도 소신 있게 밝혔다.
유능한 대통령은 국정운영을 잘하는 대통령이다. 국정운영을 잘하려면 국가 사회 문제를 해결할 비전을 제시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대통령의 하드파워인 비전 제시 능력이 성공적으로 작동하려면 무엇보다 소프트파워인 정치력이 중요하다. 정치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은 조정자(broker의 역할과 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