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을 착즙기에 넣고 고전의 영양소를 남김없이 빼낸 책!”
★『다시, 초등 고전 읽기 혁명』 저자 송재환 강력 추천★
고전 수업의 시초, 동산초등학교 커리큘럼 그대로!
사립초 선생님의 15년 수업 노하우 전격 공개
2011년 전국 최초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고전 읽기 프로그램’(The Great Book Dongsan Program을 시작해 14년째 이어 오고 있는 서울 동산초등학교. 고전 읽기를 정규 교과목으로 편성, 졸업 전까지 총 100권의 고전을 읽고 토론합니다. ‘중·고교로 진학할수록 고전 읽기의 힘이 빛을 발한다’, ‘공부도 공부지만 인성을 갖추게 하는 수업’과 같은 수많은 졸업생과 학부모 후기들이 동산초등학교가 서울 사립초 중에서도 입학 경쟁률 상위권을 다투는 이유를 설명해 줍니다.
이 책에는 동산초등학교에서 15년 간 교사로 근무하며 고전 교육을 해 온 저자가 그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선생님이 지도해 주는 수업 내용 그대로,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혼자서도 쉽게 고전에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차근차근 책의 구성을 따라가다 보면 고전을 읽고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안에 담긴 가치를 발견한 후 가치를 내면화하여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치 “고전을 착즙기에 넣어 그 안에 담긴 영양소를 남김없이 빼내는 작업”(추천사 중과도 같다고 할 수 있지요.
아이에게 고전을 읽히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거나 고전을 쉽게, 하지만 제대로 읽는 방법을 찾고 계신 부모님과 선생님께 추천합니다. 오랜 시간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며 효과적인 고전 교육법을 연구해 온 저자의 비법이 고전에 대한 관심을 싹틔우는 길잡이가 되어 줄 것입니다.
고전 20편과 그 안에 담긴 가치를 모두 내 것으로
문해력으로 모든 과목의 성적이 결정된다고 하죠. 이미 고전 읽기 프로그램을 경험한 동산초 학생들은 독서 능력과 학습 능력 향상으로 그 효과를 증명했습니다. 고전을 읽으며 다진 어휘력, 문해력, 사고력, 문장력 등이 이후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