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핵심역량
CHAPTER 0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 및 미래교육 방향 3
0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개념 5
0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 8
03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직업의 변화 11
04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교육의 방향 17
CHAPTER 0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역량과 교육 모델 25
0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인간상 27
0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 핵심역량 28
0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교육 모형 32
04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교육 구성 체제 34
CHAPTER 03 역량 기반 학교 교육과정 37
01 핵심역량의 개념 및 유형 39
02 미래 학교 교육과정에 필요한 핵심역량 43
03 초·중등교육에서 강조해야 할 핵심역량 45
04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51
2부 인성 및 인성교육의 이해
CHAPTER 01 인성교육 개념 및 요소 55
01 인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57
CHAPTER 02 인성교육 원리 및 유형 81
01 인성교육의 원리 83
02 인성교육의 유형 89
3부 인성교육에 대한 주요 관점
CHAPTER 01 전통주의적 관점 107
01 특징 109
02 장점 111
03 단점 112
CHAPTER 02 아동발달적 관점 113
01 특징 115
02 장점 117
03 단점 118
CHAPTER 03 배려공동체적 관점 119
01 특징 121
02 장점 124
03 단점 125
CHAPTER 04 구성주의적 관점 127
01 특징 129
02 장점 131
03 단점 132
CHAPTER 05 절충적 관점 133
01 특징 135
02 장점 140
03 단점 141
CHAPTER 06 배려윤리적 관점 143
01 특징 145
02 장점 148
03 단점 149
CHAPTER 07 사회정서학습 관점
머리말
인성이란 무엇일까? 인품, 인격, 성품, 성격, 인간성, 도덕성, 심성 등 유사한 말들이 너무나도 많이 있다. ‘인성’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성품이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이다. 그리고 일반적 통용되는 ‘인성’의 의미로는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바람직한 인간적 특성 또는 사람됨’을 말하기도 한다.
현재 전 세계는 인공지능이 중심이 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의 움직임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인성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인성교육의 방향도 변화해야 한다. 인성교육은 ‘인간으로서 필요한 올바른 덕성을 바탕으로 타인과 사회 속에서 함께 어울리며 살아갈 수 있는 사고와 행동의 습관을 가르치는 교육’이다. 즉, 인성교육은 자신의 내면은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길러 주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인성교육은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생활지도 및 상담을 통한 인성교육 등 다양한 유형으로 접근해서 실시해야 한다.
본 저서는 1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핵심역량, 2부 인성 및 인성교육의 이해, 3부 인성교육에 대한 주요 관점, 4부 인성교육 발달 이론 및 단계, 5부 인성교육 수업 사례 등 크게 5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 및 미래교육 방향,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역량과 교육 모델, 역량 기반 학교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2부에서는 인성교육 개념 및 요소, 인성교육 원리 및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부에서는 전통주의적 관점, 아동발달적 관점, 배려공동체적 관점, 구성주의적 관점, 절충적 관점, 배려윤리적 관점, 사회정서학습 관점 등 인성교육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4부에서는 인성교육 발달 이론, 청소년기의 인성 발달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5부에서는 개념 기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