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의 말 5
1부 사랑스런 유한마담들
의식하다 · 13
너는 괜찮아 · 14
몽상가의 관념(觀念 · 15
내 마음은 종이꽃보다 얇아 · 16
부끄러움은 부끄러울 뿐 · 17
배추밭 파수꾼 · 18
비수가 꽂히다 · 19
아직도 당신은 우매하군요 · 20
사랑스런 유한마담들 · 22
점박이 들고양이 · 24
감히 귀한 누군가를 · 25
대파 꽃 향기 · 26
대숲에 부는 바람 · 27
시기상조 · 28
어찌하여 나는 · 29
2부 똥파리 철칙
어느 예언자의 고독 · 33
마침내, 돌꽃 · 34
누구에게나 울고 싶은 날은 있다 · 35
누구 없단 말인가 · 36
열기, 오롯이 열기 · 38
가을 낮잠 · 39
바쁜 사람들 · 40
천둥벌거숭이에게 · 41
똥파리 철칙 · 42
누군가의 기도는 하늘로 날아간다 · 44
돈 이야기는 서글프다 · 45
용기(勇氣에게 · 46
나사 · 48
존재의 힘 · 49
그 남자의 재봉틀 · 50
3부 부모님 전 상서
부모님 전 상서 · 53
그 말이 뭐 그리 어려운가요 · 54
귀염둥이 눈사람 · 56
잠과 꿈은 한패다 · 57
옹이 · 58
그 사나이에게 쓰는 연서 · 59
물귀신들은 어디 사는가 · 60
자가복제 · 61
식구(食口야, 사랑해 · 62
그리운 실타래 · 63
참다움은 하늘이다 · 64
얼굴에 대하여 · 65
그림에 대한 해석 오류 · 66
시를 노래하고 춤추어라 · 68
개천에는 무명화가 핀다 · 70
4부 고해성사
겨울 한복판 속으로 · 73
졸졸졸졸 · 74
그 새다 · 75
부모라는 명찰을 달았나요? · 76
가래가 끓어요 · 78
자취를 남기다 · 79
아침햇살 눈부신 날 · 80
밤새 앉아 있던 그대에게 · 82
천사라는 영광패를 달았나요? · 83
자식이라는 꽃패를 달았나요? · 84
신성불가침 조약(神聖不可侵 條約 · 86
차크라 · 87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하루 다가온 다양한 삶을 일기처럼 시로 쓴 문제희의 두 번째 시집
1991년 『문학과공간』 수필 부문 신인상을 수상하고 현대문학 『아침장미』 동인지와 『창조문학』 동인지 출간에 참여했던 문제희 시인이 첫 시집 『야생화를 위하여』(2017년 이후 7년 만에 두 번째 시집 『어느 예언자의 고독』을 출간했다.
문제희 시인의 두 번째 시집 『어느 예언자의 고독』은 다양한 주제와 표현 형식을 보여주고 있다. 주목할 점은 ‘말’ 특히 ‘접촉’이나 ‘코드(code’가 어긋나 의미 전달에 실패할 때, 이를 극복하는 가능한 ‘발화’ 형식을 실험하는 데 집중한다는 것이다. 이번 시집의 발화 형식으로 정리할 수 있는 ‘예언, 기도, 고백’은 듣는 사람보다 말하는 사람, 그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의 내면적 진실에 더 집중되고 있다.
문제희 시인은 「시인의 말」에서 “세상 만물이 어느 날 시(詩로 느껴지더군요. 향기로운 꽃, 영특해 보이는 고양이 새들 강아지들, 바람 따라 춤추는 나무들 구름들, 아름다운 사람들, 모두 한 편의 시(詩로 다가왔습니다. 그래요, 나는 하루하루 삶을 시로 씁니다. 기쁘면 기쁜 대로 슬프면 슬픈 대로, 마치 일기처럼 씁니다”라고 시작(詩作 자세를 밝혔다. 여기서 유추하게 되는 게 일종의 ‘유희정신’인데, 한 편의 작품을 무거운 의미를 실어날라야 하는 수단이나 경로로 보지 않고 언표, 혹은 기록하는 방식에서 ‘놀이’의 요소를 찾는 것이다.
시에서 ‘유희’하면 ‘언어유희’, 즉 ‘펀(pun’을 생각하기 쉽다. 가령, 이번 시집에서 「열기, 오롯이 열기」, 「그럼에도 불구하고란 말 참 좋죠」나 ‘꽃패’, ‘영광패’, ‘명찰’ 등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한 단어가 가진 뜻보다 크거나 작게 하면 낯선 효과가 발생한다. 시인은 일기처럼 쓰는 ‘시’를 변주하려 하지만 이미 정리된 발화 형식에 따라 내용은 자연스레 간절해진다.
문제희 시인의 현재는 “내 일은 언어를 쓸고 닦는 일, 누구도 알아주지 않지만/ 손가락 마디마다 관절통이 생길 만큼 움직였지만/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