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책의 구성
추천사
3학년 1학기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1-1 과학(科學
1-2 관찰(觀察
1-3 측정(測定
1-4 분류(分類
1-5 예상(豫想
1-6 추리(推理
2. 물질의 성질
2-1 물체(物體
2-2 물질(物質
3, 동물의 한 살이
3-1 생물(生物, 동물(動物, 식물(植物
3-2 완전(完全, 불완전(不完全
3-3 공통점(共通點, 차이점(差異點
4. 자석의 이용
4-1 극(極
5. 지구의 모습
5-1 지구(地球, 표면(表面
5-2 육지(陸地
3학년 2학기
1. 지표의 변화
1-1 지표(地表
1-2 부식물(副食物
1-3 침식(侵蝕
1-4 운반(運搬
1-5 퇴적(堆積
1-6 상류(上流, 중류(中流, 하류(下流
2, 물질의 상태
2-1 고체(固體
3. 소리의 성질
3-1 소리의 반사(反射
3-2 소음(騷音
문제를 풀면서 알아보기 정답
어휘력이 좋아야 교과서를 재밌게 읽는다!
과학 교과서 단원별 한자 학습으로 한자와 과학 실력을 동시에!
초등학교 3학년부터는 교과목이 늘어나며 ‘과학’ 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그전까지 종합 교과를 배우던 어린이들이 이제는 물체, 상하류, 퇴적과 같이 한자로 된 단어가 계속해서 나오는 과목을 새롭게 배우기 시작합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물체’와‘ 물질’은 어떻게 다른 단어일까요? 물체의 ‘체(體’는 ‘몸 체’이고, 물질의 ‘질(質’은 ‘바탕 질’입니다. 그러니까 책상이나 의자와 같이 몸이 있는 것은 물체고, 물체의 바탕 재료가 되는 나무나 철은 ‘물질’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어를 단순히 외우는 것보다는 그것이 어떤 뜻인지, 그 단어를 이루는 글자들이 단어의 뜻을 어떻게 만들고 있는지를 알게 된다면 훨씬 더 쉽게 개념을 익힐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 과학 전담 교사로 오랫동안 근무했던 박병진 선생님은 어린이들이 어떻게 하면 과학을 더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을지 오랫동안 고민하고 연구해 왔습니다. 그리고 어린이들에게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가 어떤 한자로 되어 있는지를 가르치면 과학 개념을 아주 쉽게 이해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쏙 과학』 시리즈는 저자의 수십 년 연구가 녹아 있는 책입니다. 초등 과학 교과 과정에 따라 학년별, 단원별로 핵심 과학 어휘를 뽑아 그 뜻을 친절한 문장으로 해설했습니다. 단어를 이루는 한자의 구성 방식, 뜻과 형태를 익히고 직접 써 보며 한자에 친숙해지면 그 한자로 이뤄진 과학 어휘 또한 쉽고 확실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단원별로 어휘를 익히며 과학 개념을 다시 한번 보고 익히면 과학 성적 또한 쑥쑥 올릴 수 있습니다.
어휘력이 학습의 가장 큰 기반이자 자산이 된다는 사실은 이제 상식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내용을 배울 때 그 내용이 어떤 뜻인지 파악하고 추측하기 위해서는 어휘를 이루는 한자에 대한 지식과 감각이 필요합니다. 『한쏙 과학-3학년』 책을 통해 과학 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