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추천사
6 옮긴이의 말
00 들어가는 말
13 좋은 죽음? | 14 사후의 삶에 대한 몇 가지 질문들 | 17 사후세계에 대한 몇 가지 도전들 | 21 세 가지 주제 | 23 이 책의 개요
01 고대 유대교에서의 지하세계와 영혼과 부활
32 지하세계 | 38 몸의 부활에 관한 믿음 | 42 중간상태 | 45 헬라적 유대교와 영혼 불멸 | 48 유대교의 묵시 문헌, 종말론적 문헌, 신구약 중간기의 문헌 | 53 결론
02 신약성서에서의 죽음과 사후세계
60 예수의 가르침과 선포 | 65 예수의 죽음 | 68 영생과 부활 | 78 중간상태 | 87 신약성서의 묵시적 종말론 | 91 결론
03 기독교 전통에서의 죽음과 사후세계
96 순교 | 99 순교자 저스틴 | 100 터툴리안 | 102 오리겐 | 107 니사의 그레고리 | 109 어거스틴 | 114 토마스 아퀴나스 | 119 마틴 루터 | 123 장 칼뱅 | 125 데카르트와 근대
04 사후세계에 대한 과학의 도전들
133 부활에 대한 물리학과 우주론의 도전 | 137 부활에 대한 역사학의 도전 | 144 부활에 대한 생물학과 진화론의 도전 | 147 부활에 대한 심리학과 신경과학의 도전
05 임사체험
157 유체이탈? | 165 과거에 죽은 사랑했던 사람들을 보는 것 | 168 임사체험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어떻게 변화되는가? | 170 비기독교인들도 임사체험을 하는가? | 174 임사체험에 관한 역사 속에서의 유사한 일들 | 178 다른 문화권에서의 임사체험 | 179 임사체험에 관한 여러 의문점들과 여러 반대 사안들 | 186 임사체험에 대한 평가
06 영혼에 대하여
199 성서와 기독교 전통에 있는 영혼에 관한 여러 견해들 | 202 실체로서의 영혼에 대한 여러 도전들 | 204 임사체험 | 205 영혼에 관한 대표적인 다섯가지 입장들 | 206 형이상학적 유물론 (또는 환원론적 물리주의 | 210 창발적 일원론 또는 비환원론적 물리주의 | 216
책 속에서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는 것과 더불어서 죽음에 대해 준비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그들은 죽음을 부인하는 것을 더 편안하게 여긴다. 왜 바꿀 수 없는 것을 놓고 깊이 생각하려고 하겠는가?
--- p.7
이 책은 잘 죽기 위한, 말하자면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죽음을 맞기 위한 일종의 신학안내서이다.
--- p.21
고대 이스라엘의 초기 작품들에서는 죽은 자가 지하세계로 떨어지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지하세계는 무덤 또는 암흑지대와 관련이 있다.
--- p.32
이스라엘의 기대는 하나님이 당신의 의로운 자들을 사후세계에서 영원히 초췌한 채로 두시지 않고, 죽은 자들로부터 의로운 자들을 부활시키신다는 사상으로 발전한다. 이런 비전들 가운데 가장 초기에 해당되는 것이 이사야서에서 발견된다.
--- p.36
영생은 더 높은 권능으로 고양된 삶이라 할 수 있다. 영생에는 고난과 두려움과 권태와 슬픔과 외로움이 없다. 영생은 곧 하나님과 예수와 공동체의 충만한 현존 속에서 살아가는 삶이다.
--- p.66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비전들이 언제 어떻게 지상에서 벌어지는가’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손 안에 있음을 인정하면서 인내하면서 준비해야 한다.
--- p.89
복 받은 자들은 시간 속에서가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영원한 관조 속에서, 하나님과 천사들과 함께 천국에서 살게 될 것이다.
--- p.115
이러한 믿음들에 대한 수많은 도전들이 데카르트로 인해 시작되었다. 데카르트의 시대 이후에 자연은 점차 새로운 과학들을 가지고 기계론적으로 설명되었다.
--- p.129
임사체험은 기독교인들과 비기독교인들 모두에게 해당된다. 모든 종교적?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심지어는 무신론자들로부터도 임사체험의 경험들이 보고된다.
--- p.175
영혼에 관한 다양한 견해들이 있다. 터툴리안 같은 사상가들은 영혼이 파악하기 힘든 물질적 실체로 구성되었다고 생각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