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오페라에 대한 사랑을 위해서
슬라보예 지젝과 믈라덴 돌라르
1부 음악이 사랑의 양식이라면
-믈라덴 돌라르
절대주의 정신에서의 오페라의 탄생
저승을 움직이련다
자비의 논리
오페라부파
구문론
『후궁 탈출』
『피가로』
『돈 조반니』
철학 속의 오페라 : 모차르트와 키르케고르
기계 여자
사랑에 빠진 기계
오페라 속의 철학자
기계와 향유
계몽의 이성주의적 신화
그는 인간이다, 게다가 그는 왕자다
세 가지 후속물
2부 "나는 내 꿈들을 명령하지 않는다"
- 슬라보예 지젝
죽음충동과 바그너적 숭공
강제된 선택
부인
1장 "낮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 깊다"
만약 ~하다면
트리스탄의, 밤의 밑바닥으로의 여정
위반? 고맙지만 사양합니다!
바그너의 성욕화된 정치
뫼비우스의 띠
2장 "공동체의 영원한 아이러니"
바그너를 키르케고르와 더불어
쿤드리의 웃음
그리고 그녀의 키스
여성성 대 여자
막간극 / 여성적 과잉
3장 뛰어, 이졸데, 뛰어
사이버스페이스 트리스탄
다음 날 아침
"그것은 꽥꽥거리고 웅웅거리고 헉헉거리고 헐떡거린다"
분리된 불꽃
뛰기는 그만
옮긴이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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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오페라를 대표하는 두 거장 모차르트와 바그너,
그들의 걸작들에 나타난, 죽음과 본성에 대한 열정적 탐구
지성적인 독자들과 오페라 애호가 양쪽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책이 한국어로 출간되었다?. 슬로베니아 학파로 널리 알려진 세계적인 철학자 슬라보예 지젝과 그의 동료 믈라덴 돌라르가 오페라라는 특별한 주제를 놓고 합심하여 한 권의 책을 집필한 것이다. 따라서 오페라를 좋아하는 지성적인 독자라면 이 책을 두 배로 즐길 수 있다.
지젝이나 돌라르는 프랑스의 정신분석학자 자크 라캉의 이론을 이용해 문화에서 정치에 이르는 각종...
오페라를 대표하는 두 거장 모차르트와 바그너,
그들의 걸작들에 나타난, 죽음과 본성에 대한 열정적 탐구
지성적인 독자들과 오페라 애호가 양쪽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책이 한국어로 출간되었다. 슬로베니아 학파로 널리 알려진 세계적인 철학자 슬라보예 지젝과 그의 동료 믈라덴 돌라르가 오페라라는 특별한 주제를 놓고 합심하여 한 권의 책을 집필한 것이다. 따라서 오페라를 좋아하는 지성적인 독자라면 이 책을 두 배로 즐길 수 있다.
지젝이나 돌라르는 프랑스의 정신분석학자 자크 라캉의 이론을 이용해 문화에서 정치에 이르는 각종 현상을 분석해 왔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그들이 다루려고 하는 핵심은 언제나 단 한 가지였는데, 그것은 바로 주체성이다. 요컨대 오페라를 관람하면서, 혹은 오늘날이라면 영화를 관람하면서 눈물을 흘리거나 폭소를 터뜨리는 주체들이 있다. 이 주체들은 오늘날의 공동체를 누리면서 이끌고 가는 바로 그 주체들이며, 공동체를 새로운 모습으로 꾸려가야 할 주체들이다.
오페라에 대한 분석이 중요한 것은 바로 이러한 점에 있다. 오페라 속에서 근대적 주체의 탄생과 변천과 곤궁들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후기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 현대인들은 오페라 속에서 우리의 직계 선조들의 심성을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고, 우리의 주체성이 처음에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들여다볼 수 있는 것이다.
“근대기